12. 부의 법칙 1장 1절 돈은 쉽게 모아라
1.저자: 이도훈
2.출판사: 유노북스
3.독서기간: 2022년 6월 20일(월)부터 7월 2일(토)까지
4.이 책을 읽게 된 계기
원하던 책은 이미 대출중이라 신간 코너에서 무작정 고른 책!
5.책, 저자 소개
돈을 쉽게 모아야
부를 쉽게 이룬다!
종잣돈 만들기부터 목돈 굴리는 법까지
쉽고 빠르게 부자 되는 재테크 비법
돈을 모으려면 꼭 가계부를 써야 할까?
한 달 예산을 짜고 통장 쪼개기를 해야 할까?
0.1퍼센트라도 이율 높은 적금을 들어야 할까?
“부자가 되고 싶다면 쉽고 단순하게 생각하세요!”
돈 모으기는 쉬워야 한다. 부의 시작은 종잣돈 1,000만 원이다. 월급쟁이가 부자 될 방법은 종잣돈을 투자로 굴리는 것이다. 그런데 이 시작이 어렵다. 한 달에 얼마씩 모아야 하는지, 현재 생활비는 적정한지 고민하고, 매일 종이 가계부에 수입 지출 내역을 빠짐없이 적고, 어느 은행의 적금 이율이 높은지 찾아다니는 동안 재테크에 흥미를 잃고 지치기 때문이다. 우리가 돈을 쉽게 모은다면 그다음 목돈을 굴리는 것도, 그 돈으로 더 큰 부를 축적하는 것도, 부자가 되는 것도 쉽고 빨라진다.
우리가 부자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바로 시작하는 속도가 다르다는 것이다. 같은 월급쟁이인데도 어떤 사람은 돈을 척척 불리고, 어떤 사람은 통장 잔고가 마이너스다. 눈에 띄는 결과를 이루려면 시작을 고민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그럼 목표를 달성하는 속도도 빠르고 결실도 금방 얻는다. 이는 돈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부자들은 돈을 모으는 시작과 과정이 단순하다. 그리고 쉽고 빠르게 큰 부를 이룬다.
《부의 법칙 1장 1절 돈은 쉽게 모아라》는 쉽고 빠르게 종잣돈을 모으고 굴려 부자가 될 재테크 비법 7단계를 안내한다. 우리는 이제 종잣돈을 모으려고 통장 쪼개기를 할 필요도 없고, 종이 가계부를 쓰느라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 신용 카드를 자르거나 허리띠를 졸라매지 않아도 된다. 통장 하나, 체크 카드 하나만 준비하면 가장 쉬운 재테크 방법으로 부를 쌓을 수 있다. ‘돈’과 ‘재테크’라면 어느 누구보다 빠삭한 은행원인 저자가 8년간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법을 안내한다.
부자가 되는 일은 간단하다. 돈을 쉽게 모아라. 그럼 더 큰돈을 쉽게 벌 것이다. 이 책에서 종잣돈 만들기부터 목돈 굴리는 법, 돈을 관리하는 법부터 경제적 자유를 찾는 마인드까지, 시작은 쉽고 결과는 확실한 돈 관리의 모든 것을 알려 준다. 첫 월급 받은 사회 초년생, 최저임금 받는 아르바이트생, 투자가 겁나는 직장인 등 재테크를 처음 시작한 사람들에게 쉽고 단순하게 부를 쌓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방법을 안내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이도훈
성균관 대학교 소비자가족학과를 졸업했다. 2011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해 현재 농협은행 정부 과천 청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은행 업무를 도우며 사람들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니즈를 알게 됐다. 이후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부를 쌓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재테크, 투자, 주식, 부동산 관련 서적을 섭렵하고 은퇴 설계 전문가(한국 금융 연수원), ARPS(한국 FP 협회), 파생 상품 투자 권유 자문 인력(한국 금융 투자 협회), 변액 보험 판매 관리사(생명 보험 협회) 등 자격증을 취득했다.
고객에게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직업의식은 부자가 되고 싶다는 열망과 이어져 퇴근 후 저녁과 주말에 부동산 투자 공부를 했다. 이를 통해 빌라 1채, 오피스텔 3채, 아파트 1채를 보유하게 됐다.
농협중앙회 회장상,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근무한 4곳의 영업 지점에서 스마트 뱅킹 5,000명 CLUB 가입 달성, 고객 퇴직 연금 누계 잔액 1,000억 원 달성, 농협은행 CS 롤플레잉 경진 대회 대상, NH농협은행 최우수 사무소로 농협 총화상을 수상하는 데 기여했다.
[예스24 제공]
6.책 속으로
재테크는 단순하고 쉽습니다. 체크 카드 하나만 만들면 끝이니까요. 당신은 체크 카드 한 장으로 소비 생활을 파악하고 지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지출이 통제되면 통장에 돈이 쌓여 가겠죠? 그 돈은 투자를 위한 종잣돈이 됩니다.
--- p.15, 「재테크가 대체 뭐야?」중에서
가계부를 쓰다 보면 신기하게도 늘 빠지는 내용이 생깁니다. 가계부를 쓰는 목적은 나의 소비 패턴을 확인하고 줄일 수 있는 지출을 찾는 겁니다. 하지만 정작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우리는 수입과 지출을 정확히 계산하는 데 온 신경을 쏟게 됩니다. 단 1원도 틀리고 싶지 않아서 빠진 것은 없는지 영수증을 뒤지고 계산하며 시간을 허비합니다.
--- p.24, 「가계부에 집착하지 않는다」중에서
‘심리적 회계(mental accounting)’는 2017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넛지(Nudge)》의 저자인 리처드 탈러(Richard H.
Thaler)가 맨 처음 소개했습니다. 이 개념을 쉽게 설명하자면, 사람들이 돈과 관련된 행동을 할 때는 마치 스스로를 회사처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 p.52, 「돈 쓰기가 쉬운 이유」중에서
당신도 모든 일을 전부 완벽하게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세요. 모든 일을 다 해낸다고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지만 당신이 충분히 즐길 시간을 만드세요. 우리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행복하기 위해서입니다. 무조건 돈만 생각하다가 소중한 시간을 버리는 실수는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p.93, 「체험적 소비가 주는 즐거움」중에서
돈이 급하게 필요하면 가장 먼저 해지하는 상품이 바로 적금과 보험입니다. 보험은 미래의 위험을 대비하는 용이지만 그 기간이 길다 보니 목돈이 필요하면 손해를 보더라도 해지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특판 상품처럼 힘들게 가입한 적금도 자동 해지 되는 상품이 아니라면 만기 시 해당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지점 수가 적다면 또 연차 휴가를 써야겠죠. 앞서 말했듯이 처음 종잣돈을 모을 때는 1퍼센트의 이율이 아니라 1,000원이라도 더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 p.105, 「은행 활용하는 쉬운 방법 4가지」중에서
은행원도 결국 월급쟁이 직장인입니다. 아무리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서비스직 종사자라도 당신과 똑같이 급여를 받으며 생활하죠. 은행원의 직업적 전문성이 돈과 관련됐을 뿐입니다. 은행원도 나와 비슷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친해지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 p.131, 「재테크 파트너는 가까운 곳에 있다」중에서
다른 사람이 수십억 원을 상속받든, 대기업의 임원이든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과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돈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돈을 뺏어야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자 되는 데는 순서가 없고, 시험 성적처럼 1등과 꼴등이 있지도 않습니다.
--- p.191, 「억만장자 DNA는 없다」중에서
사랑도 마음 찢어지는 아픔을 겪지 않고는 제대로 사랑했다고 말할 수 없는 것처럼 단 한 번도 손실을 보지 않고 성공한 부자는 없습니다. 지금 당신이 겪는 실패는 더 큰 승리를 위한 발판입니다. 기억하세요. 투자 때문에 손해를 본 부자는 많습니다. 그러나 손해를 단 한 번도 보지 않은 가난한 사람도 많습니다. 예비 부자에게 시행착오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 p.199, 「투자에서 시행착오는 반드시 필요하다」중에서
당신에게 10억 원이 생긴다면 어떻게 사용하겠습니까? 판단하기 어렵다면 당신도 돈을 담는 그릇을 키워야 합니다. 시야를 넓히세요. 돈 굴리는 법을 공부하고 투자 경험을 쌓으면 됩니다. 처음에는 작은 그릇으로 시작하지만 투자의 규모가 커질수록 당신의 돈 그릇도 커질 것입니다.
--- p.220, 「나에게 돈이란 뭘까?」중에서
당신의 가치를 높이세요. 더 많이 부를 쌓고 싶다면 지금보다 가치 있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지금의 당신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세요. 최고의 자산은 바로 당신 자신입니다. --- p.302, 「당신이 가진 최고의 자산은 당신 자신이다」중에서
[예스24 제공]
6.읽고 나서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쓴 책이다.
-한 달 지출을 50만원으로 하고
-한 달에 83만원씩 저축해서 1년 동안 모은 돈 1,000만원을 종자돈으로
투자를 해서 돈을 불려야 하고
-여러 개(많이 만들수록)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최대한 큰 목표를 정해
종이에 적은 다음 지갑에 소지하고 다니면서 시간 날 때 마다 보면서 목표달성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매일 아침 10여 분씩 경제신문(종이 또는 인터넷)을 꾸준히 읽고
-남들 술자리 할 때 하루 10분이라도 책을 읽어야 한다.
실천하고 싶은 내용이고, 꼭 실천해야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목표도 정했다.
-단기 목표
1년 내에 1억 벌겠다. (2022.07.01~2023.06.30)
-장기 목표
10년 내에 야산을 구입하여 카페를 만들겠다. (2022.07.01~2032.06.30)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투자를 잘한다는 것 (배진한) (0) | 2022.07.26 |
---|---|
13. 서민의 기생충 열전 (착하거나 나쁘거나 이상하거나) (0) | 2022.07.18 |
11. 오르막길: 문재인, 히말라야를 걷다(탁재형) (0) | 2022.06.19 |
10.태도가 경쟁력이다 (이노우에 히로유키) (0) | 2022.06.11 |
9. 근대 유산, 그 기억과 향유 (이광표) (0) | 2022.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