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공부/나무 이야기

버즘나무과 버즘나무속(버즘나무, 양버즘나무, 단풍버즘나무)

약초2 2012. 5. 10. 19:24

버즘나무과 버즘나무속

 

  [출처: 윤주복님 저서 나뭇잎도감]


  [출처: 윤주복님 저서 나무 쉽게찾기]


흔히 가로수로 만날 수 있는 나무다. 플라타너스 또는 북한에서는 방울나무라고 한다.

버즘나무는 매우 생장이 빠르고, 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 양수이다. 토양은 산성이든 알카리성이든 구분하지 않고 잘 자란다. 산도가 3.5~7.5 사이면 문제가 없을 만큼 생명력이 강한편이다. 토양의 수분요구도 그렇게 까다롭지 않다. 배수가 잘 되고 비교적 습한 곳에서 잘 자란다. 높이 약 30m까지 자라는 교목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나무껍질이 큰 조각으로 떨어지며 떨어진 직후에는 흰색이지만 점차 잿빛을 띤 녹색이 된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모양 원형이며, 나비는 10~20cm 정도이다. 잎은 5~7개로 깊게 갈라지는데, 각 갈래 조각에는 크고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가운데 갈래조각은 길이가 나비보다 길며, 톱니가 드문드문 있거나, 밋밋하다. 잎자루는 길이 3~8cm로서, 어린 겨울눈을 둘러싸고 있으며, 턱잎은 작다.

겨울눈에는 측아가 발달해 있으며, 정아는 없고, 눈을 감싸고 있는 버드나무속처럼 아린이 1개가 발달해 있다.

 

버즘나무속에는 버즘나무, 양버즘나무 그리고 단풍잎을 닮은 단풍버즘나무가 있다. 버즘나무와 양버즘나무 사이에서 태어난 단풍버즘나무는 잡종이다. 단풍버즘나무는 방울이 한 줄에 2~4개가 달린다. 버즘나무는 한 줄에 3~4개가 달리고, 양버즘나무는 1개만 달린다. 여러 개가 한 줄에 매달린 버즘나무 방울열매에는 소병(짧은 방울열매자루)이 없다. 반면 단풍버즘나무는 방울 각각에 소병이 발달해 있다. 버즘나무 수피는 흰색과 담록색이 얼룩져 있으며, 양버즘나무의 수피는 암갈색으로 세로로 갈라지고, 단풍버즘나무의 수피는 평활하다. 양버즘나무 어린가지의 탁엽은 매우 크다.

 

 

 

[버즘나무속 검색표]

 

1

방울열매는 한 줄에 한 개(가끔 2개)만 달려 있고, 잎의 넓이가 길이보다 길다.(양버즘나무)

1

방울열매는 한 줄에 여러 개 매달려 있다.

 

2

각 방울마다 소병(작은 열매 자루)이 없고, 잎의 길이가 넓이보다 길다.(버즘나무)

 

2

각 방울마다 소병(작은 열매 자루)이 발달해 있고, 잎은 길이와 넓이가 비슷하며, 단풍잎을 닮았다.(단풍버즘나무)


 

1.양버즘나무: 잎의 넓이가 길이보다 길다. 방울열매는 한 줄에 한 개(가끔 2개)만 달려 있다.

2.버즘나무: 잎의 넓이가 길이보다 짧다. 방울열매는 한 줄에 여러 개 매달려 있다. 각 방울마다 소병(작은 열매 자루)이 없다.

3.단풍버즘나무: 잎은 길이와 넓이가 비슷하다. 방울열매는 한 줄에 여러 개 매달려 있다. 각 방울마다 소병(작은 열매 자루)이 발달해 있다. 단풍잎을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