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경상도 여행

[울진 9] 해안도로 명소 (물개바위, 촛대바위)

약초2 2021. 6. 5. 08:00

울진여행 9

해안도로 명소 (물개바위, 촛대바위)

2021년 5월 26일 답사

 

▲ 망양정으로 가던 중에 본 촛대바위. [출처: 인터넷]

 

▲ 물개바위
▲ 물개바위

▶ 해안도로 (촛대바위)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에서 매화면 덕신리를 잇는 917번 지방도로 상에 있다. 망양정에서 남쪽으로 3㎞ 정도 떨어진 해안도로 바로 옆에 길게 솟아 있는 바위이다. 꼭대기에서 소나무가 자라는데 그 모습이 마치 초 위에 촛불이 타는 것 같아서 촛대바위라 이름 지었다. 주변 풍경과 아름답게 어우러져 관광명소로 이름이 높다.

 

 

▣ 드라이브 코스

 

울진군은 동해바다를 끼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낙동정맥의 줄기가 늠름하게 누워있는 지형에 있는 도시이다. 남북으로 해안가를 따라 난 해안도로와 태백산 줄기를 가로지르는 동서의 내륙도로는 대부분 드라이브하기에 손색이 없다. 시내를 벗어나면 농촌의 자연을 감상하고 울진군의 시골문화를 맛보기에 충분하다. 그 중에 울진 망양정에서 남쪽으로 나 있는 해안도로, 그리고 후포항구에서 북쪽으로 나 있는 해안도로, 그리고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에서 영주방면으로 가는 불영계곡길(36번도로), 덕구온천이 있는 덕구로 가는 덕구길이 관광지를 찾아가는 것과 겸해서 드라이빙 기분을 낼 수 있는 좋은 길이다.

 

▶ 근남면 망양정 ↔ 덕신리 코스 ( 약 20km )

 

울진군 근남면 망양정에서 덕신리까지의 해안도로는 울진의 전형적인 어촌마을을 가로지르는 해안도로이다. 바닷가 바로 옆을 달릴 수 있으며 군데군데 어촌마을의 작은 등대도 볼 수 있고 차창으로 가끔씩 보이는 낚시꾼들의 모습. 작은 동네 슈퍼마켓, 그리고 어촌마을 주민들이 바닷가에 걸어 놓은 오징어등, 모든 것들이 정겹다. 또한 포항방면으로 이동하는 경우 덕신리에서 7번국도를 타면 바로 포항까지 연결된다.

 

▶ 후포면 후포항 ↔ 직산리 코스 ( 약 20km )

 

울진군 후포항에서 직산리까지의 해안도로는 바다를 끼고 해안도로가 만들어져 있다. 길 한쪽으로는 울진의 전형적인 어촌마을이 형성되어 있으며 해안도로를 달리며 바다의 풍경과 어촌마을의 문화를 접할 수 있다.

[출처: 울진군청 홈피]

 

 

촛대바위 구경을 마치고

이제 관동팔경 답사 두 번째로 망양정으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