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줄기(기타·섬)/시.도.군 둘레(경계)

[수도권31산종주③]이배재고개에서 ⑦영장산, ⑧불곡산 찍고 구미동 오리역까지.산행후기

약초2 2007. 3. 9. 16:09

698번째 산행이야기

수도권 31산 종주 (제3구간)

1.날      짜: 2007년 3월 1일(목요일. 삼일절 휴무)

2.날      씨: 구름. 쌀쌀한 날씨.

3.참가인원: 6명(도봉단풍, 홍더덕, 내리막, 설국, 당근, 약초)

4.산행코스: 모란역→이배재→갈마치고개→영장산→태재고개→불곡산→구미동→오리역

5.산행시간

-09:27 모란역 버스정류장(31-3번 버스) 발

-09:48 이배재고개 착

-09:50 출발(산행시작)

-09:57 송전탑

-10:03 송전탑

-10:04 대원약수터(332m)

-10:06 송전탑

-10:10 연리목

-10:12 송전탑

-10:15 갈마치고개 착/   -10:18 발

-10:39 333.4m봉(삼각점: 수원311, 1983복구)

-10:40~10:57 휴식

-11:01 송전탑

-11:05 모리야산기도원 하산로(사거리안부. 지도)

-11:36 영장산 착.   -11:46 발

-11:52 사거리

-12:10 삼거리(우측으로 진행)

-12:32~12:38 휴식

-12:43 삼거리 안부

-12:46 사거리 안부(새마을 고개)

-12:53~13:25 쉼터(점심식사)

-13:30 봉적골 고개

-13:37 넘어골 고개(삼거리)

-13:50 태재고개

-14:17~14:22 삼거리(형제봉) 쉼터(휴식)

-14:30 311.7m봉(삼각점, 벤치, 동물그림 교육판)

-14:36 불곡산 정상 착/   -14:40 발

-14:47 산불감시초소 착/   -14:58 발

-15:03 부천당 고개(사거리 안부. 표고 308.8m)

-15:10 능선삼거리(쉼터): 우측으로 진행

-15:38~15:48 쉼터 휴식.

-15:56 불곡산 산림욕장

-16:15 오리역 근처 식당(산행종료: 6시간 25분 산행)

-뒤풀이(저녁 식사)

-17:38 오리역 7번 출구로 나와서 동막교, 동막천1교, 고속국도굴다리, 동원교 거쳐

다음 구간 답사함.

-18:09 등산로 입구까지 답사 후 되돌아 나옴

-18:13 용인 상수도 수지 배수지

-18:16 마을버스(17번) 승차

-미금역 6번 출구(2001아울렛) 착 귀가

이배재고개-(0:25)-갈마치고개-(0:21)-333.4m봉-(0:40)-영장산-(0:54)-새마을고개-(0:32)-57번국도-(0:08)-태재고개-(0:17)-형제봉-(0:14)-불곡산-(0:10)-부천당고개-(0:16)-성남시계분기점-(0:25)-불곡산산림욕장-(0:20)-오리역

※휴식포함 6시간 25분, 휴식 없이 4시간 42분

[산행 지형도]

6.산행후기

모란역 6번 출구로 나오니 홍더덕님 모습이 모여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아침을 거르고 나와 바로 앞 김밥집에서 라면을 먹고 나오니 내리막님과 총무님이 기다리고 계신다. 옆에는 당근님도 계신다. 잠시 후 도봉단풍님이 도착해서 6명이 31-3번 버스를 타고 이배재에 도착해서 산행에 들어간다(09:50. 모란역에서 이배재 고개까지 약25분 정도 소요됨 ).

산행들머리인 이배재 고개에서

이재배 고개는 2차로 포장도로이고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다. 완만하게 올라가는데 날씨가 제법 쌀쌀하다. 송전탑을 지나고, 다시 송전탑(초월 T/L No.16)을 지나 2분 진행하니 분기점이 나타난다. 이정표(←광주 목현리, 요골/ ↓이배재고개/ →갈마치고개, 대원약수터)가 있다. 다시 송전탑이 나타나고 조금 진행하니 앞전 산행 땐 구경 못한 연리목이 창살에 보호되어 있는 곳을 지난다. 조금 진행하니 다시 송전탑(이배재 고개에서 네 번째)이 나오고, 조금 더 진행하니 2차로(389번 지방도로)인 갈마치 고개에 닿는다(10:15).

갈마치 고개로 내려서는 회원님들

갈마치 고개 입구에 서 있는 등산안내도 앞에서

성남시계종주지도가 세워져 있다. 기념사진 찍고 10:18에 출발한다. 매끈한 오름길을 올라간다. 고개에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갈 때마다 힘이 든다. 올라서니 능선분기점이다. 우측사면 길로 진행한다. 2분 진행하니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안부에 닿는데 직진하여 진행한다. 왼쪽으로 가면 광주시 바깥가지울로 가는 길인데 「1100m 15분」이라고 이정표에 쓰여 있다. 조금 올라섰다 내려서니 사거리 안부인데 직진으로 진행한다.

완만하게 4분 올라가니 삼각점(수원311, 1983복구)이 설치되어 있는 333.4m봉이다. 1분 진행하면 삼거리인데 쉼터(벤치)가 조성되어 있어 잠시 휴식을 취한다.

10:57에 좌측으로 진행한다. 경사가 완만한 지역을 내려가니 송전탑이 나온다. 좀 더 내려가면 사거리 안부에 닿는데 모리야산 기도원이라고 쓰여진 이정표가 있다.

다시 올라가니 302m봉이고, 조금 내려갔다 길게 올라간다. 우측으로 송전탑이 보인다. 남서울공원묘지가 있는 삼거리 안부(이정표 있음)를 지나가고,  조금(3분) 올라가니 오름길에 사거리(이정표 있음)가 있고 직진해서 7분 정도 더 올라가니 영장산(靈長山 414.2m) 정상이다. 삼각점(수원437, 1987재설)과 정상석이 세워져 있는 공터인데 숲에 가려 조망이 없다. 벤치와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영장산 고스락에서

삼각점 있는 곳에서 조금 더 가다가 우측으로 급하게 내려가다 자연스럽게 사면 길로 내려가니 오른쪽(직등)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난다. 조금 더 진행하니 벤치 2개가 나오고 곧바로 사거리 안부에 닿는다. 「거북터(표고360m)」라고 쓰여 있는 이곳엔 식당테이블과 벤치가 2개 설치되어 있다(영장산에서 4분 걸린다).

이어 무명봉에 올라서서 왼쪽으로 진행한다. 급하게 내려오다 완만하게 내려서면 곧은골고개 삼거리에 닿는다. 이곳도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완만한 봉우리 하나 넘고, 다시 완만한 민둥 봉우리 하나 더 넘고, 계속 완만하게 올라가면 팔각정자가 세워져 있는 봉우리에 닿는다. 이곳이 355m봉인데 좌측으로 강남골프장 철조망을 끼고 우측으로 조금 진행하니 쉼터가 나온다.

바로 아래로 골프장 본 건물이 보이더니 이내 일곱사거리(실제는 삼거리)에 닿는다. 직진하여 율동 뒤 능선 방향으로 내려간다. 355m봉 직전(팔각정자 있는 곳)에서 윗길(팔각정자 경유)과 아랫길이 있는데 윗길 골프장 철조망 끼고 진행을 하면 일곱사거리에서 독도에 주의해야 한다.

일곱사거리에서 조금 내려가니 역시 좌측으로 민가들이 있고 조금 더 내려가니 우측으로 콘크리트도로가 보인다. 완만하게 조금 올라가니 능선 상에 철조망이 길게 쳐져 있는데 철조망 아래로 집을 지으려는지 넓게 터가 닦여져 있다. 8부 능선 길로 진행을 한다. 계속해서 완만하게 내려가면 삼각점 봉우리인 271.5m봉에 닿는데 길은 사면 길로 나 있어서 삼각점을 직접 확인하러 올라갔으나 삼각점은 찾을 수 없다. 다시 내려와(이정표엔 율동 뒤 능선 272m라고 쓰여 있다) 조금 내려간 후 완만하게 올라간 후 조금 내려오니 능선분기점인데 쉼터(벤치가 세워져 있다)가 조성되어 있다. 좌측으로 진행한다.

완만하게 내려가면 삼거리에 닿는데 좌우로 각각 표지기가 비슷한 숫자로 붙어 있어 혼란스럽다. 좌측으로 진행한다.

완만한 능선 길을 조금 더 진행하니 송전탑이 있는 삼거리 안부에 닿는다. 조금 올라갔다가 조금 내려서니 새마을고개(표고 204m)이다. 사거리 안부이고 이곳 역시 이정표가 세워져 있다.

송전탑을 지나 조금 올라가니 무명봉에 닿는데 쉼터(벤치)가 조성되어 있어서 점심시간도 됐고 해서 이곳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12:53~13:25). 점심 먹고 내려가니(5분) 봉적골고개(200m)인데 사거리 안부이다.

조금 힘들게 올라가니 벤치가 설치되어 있는 242.6m봉에 닿고, 완만하게 내려가니 사거리안부인 넘어골고개(200m)이다. 조금(1분) 올라가니 쉼터(벤치, 운동기구)에 닿는데 이정표에 태재고개능선 표고 205m라고 쓰여 있다. 우측으로 진행한다.

태재고개 내려가기 전 조망 좋은 곳에서 바라본 분당시가지의 모습

조금 진행하니 무명봉에 닿는데 골프연습장 그물망이 능선에 바짝 붙어 있다. 내려오면 공동묘지인데 잔디가 예쁘게 잘 정돈되어 있고 아래로 57번 도로가 보인다. 이내 사거리 도로(57번 도로)에 닿는다.

횡단보도를 세 번 건너 곧바로 능선에 올라가니 무덤1기가 보이고 이내 내려오면 삼거리 도로에 닿고, 위쪽으로 조금 올라가서 능선에 진입하는데 성남시계종주지도가 설치되어 있다. 조금 올라가니 태재고개 이정표(표고 170m)가 설치되어 있다.

태재고개에서

완만하게 올라가는 도중에 좌측으로 하산로가 보이고 조금 더 올라가니 운동기구와 사각정자, 식탁테이블 등이 설치되어 있는 형제봉에 닿는다. 잠시 쉬면서 훌라후프도 돌려본다.

형제봉에서 14:22에 출발한다. 2분 뒤에 능선 상 삼거리를 지나 조금 더 가니 사면 길과 능선길이 있는데 능선 길로 올라가니 삼각점(수원312. 1987복구)과 동물그림이 그려있는 판넬이 있는 311.7m봉에 닿고, 이내 내려가니 아까 사면 길과 만난 후 완만하게 올라가니 쉼터가 조성되어 있는데 명상의 숲이라고 명명되어 있다. 완만한 능선 길을 3분 올라가니 사각정자가 보인다. 불곡산(佛谷山 312.9m) 정상에 닿는다(14:36).

불곡산 고스락에서

단체사진을 찍고 14시 40분에 출발하는데 길이 희미하다. 이상하다 생각하고 나침반을 꺼내 확인을 하니 방향은 맞아서 그냥 내려가니 길은 계속해서 희미하다. 이건 아닌데… 고개를 갸웃거리며 계속 내려가니 내리막님이 마침 앞에 사람이 있어 「오리역 가는 방향이 맞냐」고 물어보니 이쪽이 아닌 것 같다는 말을 듣고 나니 「아차」하며 정신이 든다.

별 수 없이 되짚어 올라가다 옆 사면 길로 진행하여 정식 등산로와 만나 주능선에 복귀한다. 한숨 돌리는 순간이다. 5분 과외가 정신을 들게 했다.

조금 진행하니 산불감시초소(3층 높이 정도)가 있고, 사각정자(조망대)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나와 잠시 조망을 즐기며 휴식을 취한다. 행글라이더장 이기도 한 이곳에서의 조망은 매우 좋다. 앞으로 진행할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 청계산, 관악산이 한 눈에 조망된다.

산불감시초소에 올라 바라본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좌로부터)의 모습

쉬고 나서 다시 완만하게 내려가니 삼거리 안부인 부천당고개(308.8m)에 닿는다. 이내 완만하게 넘어서니 쉼터가 조성되어 있는 사거리 안부에 닿고, 조금 올라가니 능선삼거리(299m)인데 여기도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새(鳥類) 종류를 알려주는 안내문이 빙 둘러 설치되어 있는 게 보기가 좋다.

우측으로 진행한다. 6분 진행하니 사거리(318m. 성남, 용인 갈림 능선)가 나오고 이어 3분 더 진행하니 분기점에 닿는데(15:19), 이곳이 성남시, 광주시, 용인시의 경계이다. 좌측으로 가면 검단지맥이고, 우측으로 가면 성남시계구간이면서 우리 팀이 가야할 능선이다.

처음엔 매우 완만하게 내려가다가 계속 급한 내리막이 한동안 이어지다가 잠시 완만해지면서 쉼터가 나타나는데 이곳 쉼터에 체육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어서 여기서도 잠시 체력단련(?)을 하면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15:38~15:48).

이제 거의 평지길 같은 완만한 길을 내려간다. 차 소리가 들려오고, 아파트 단지를 구경하며 내려오니 불곡산 삼림욕장이라고 간판이 보이고, 바로 앞에 무지개 마을 금강 아파트가 보인다. 계단으로 내려오니 금강아파트 앞이다(15:56). 실질적인 산행은 마친 것이지만 아직 오리역까지 갈일이 남았다.

실질적인 산행이 끝나는 지점인 불곡산 산림욕장 들머리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지도.

포장도로 따라 진행을 한다. 횡단보도를 두 번 넘어 오리역 근처에 와서 생태찌개로 뒤풀이를 한 후 오리역에서 회원님들과 작별을 한 후 다음 구간 답사를 위해 성심원과 용인상수도 수지배수지 근처의 등산로 입구까지 답사한 후 귀가했다. 휴식시간 포함해서 이배재에서 오리역까지 6시간 25분을 산행했는데 적당한 것 같았다. 휴식시간을 빼면 4시간 42분 걸린다. 워낙 등산로 상태가 좋아 거의 실버코스이거나 가족산행코스로 적당하다.

7.특기사항

①새싹산악회 번개산행으로 6명 참석.

②1/25,000지형도 3매: 성남(城南), 능평(陵坪), 수원(水原).

③하산 후 오리역 근처에서 뒤풀이 한 후 다음 구간 사전 답사 후 귀가.

④3개 시(성남, 광주, 용인) 분기점에서 오리역 구간 첫 답사.

답사 산봉우리

[No.720] 영장산(靈長山 414.2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광주시 직동 소재

-정상: 삼각점(수원437, 1987재설), 이정표, 조망 좋음, 3회 산행.

[No.739-1] 불곡산 형제봉(285.5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광주시 오포읍 소재

-정상: 사각정자, 벤치, 식탁벤치, 운동기구, 넓은 공터, 이정표 등. 2회 산행.

[No.739] 불곡산(佛谷山 312.9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광주시 오포읍 소재

-정상: 정상석, 사각정자, 운동기구, 벤치, 태양열전지판, 조망 좋음. 2회 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