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산행(둘레길 등)/서울,경기의 둘레길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 1-2

약초2 2012. 11. 25. 21:57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을 2012년 11월 24일(토) 다녀왔습니다.

예전에 길음역 3번출구에서 우연히 본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 지도를 보고

차일피일 기회를 엿보다가

드디어 답사하게 되었습니다!

길음역 3번출구로 나왔습니다.

길음역 3번출구로 나오면 만나는 성북올레길 지도 입니다.

성북 올레길(길음로 구간)은 "길음역~칼바위(총 6.8km)"

길음역-(1.4km)-길음1동주민센터-(0.6km)-길음초등학교-(1.6km)-북한산성북생태체험관-(0.7km)-칼바위공원지킴터-(2.5km)-칼바위.

순수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은 칼바위공원지킴터~칼바위 구간의 2.5km를 뺀 4.3km입니다. 시간은 1시간 10분 정도 걸리더군요.

칼바위공원지킴터부터 칼바위능선을 거쳐 산성주능선까지도 1시간 10분 정도 걸리더군요.

이후 아카데미탐방지원센터로 하산했습니다. 43분 정도 걸렸습니다.

총 소요시간이 3시간 18분 걸렸습니다.

길음역 3번출구로 나와 북악터널 방향(직진)으로 진행하다가 우측의 경사진 시멘트포장도로를 따라 "미아로"로 올라섰습니다.

이후 우측으로 조금 진행하니 지하보도가 나와 지하보도를 통해 건너편으로 넘어갔습니다.

지하보도에서 밖으로 나오니 국민은행이 보입니다.

국민은행에서 우측으로 갔어야 했는데...

좌측으로 갔습니다.

그리곤 조금 진행하다가 언덕길이 나와 언덕길을 따라 진행했습니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레미안) 사이의 포장도로를 따라 갔습니다.

이내 길이 막히더군요. 할 수 없이 되짚어 나와 좌측(진행방향으로는 우측)으로 내려갔습니다.

역시 레미안아파트가 무척 많습니다.

이내 큰 도로가 나옵니다. 분명 이곳에서 좌측으로 올라가는 것이 맞는 것 같은데...

어디에서 잘못됐는지 알고싶어

되짚어 거꾸로 올라가봤습니다.

역시 길음시장이 나오고

처음 봤던 국민은행이 나옵니다.

그러니까 국민은행에서 좌측이 아닌 우측으로 갔어야 했습니다.

여기까지 20분을 허비했습니다.

올레길(길음로구간) 안내판 지도가 이곳 국민은행 우측,  즉 길음시장 입구에 설치했어야 했습니다.

아니면 길음역 3번출구 앞에 있는 올레길 안내판 지도를 7번출구에 설치(7번출구에 올레길 지도가 있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해야 합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제가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을 답사하는 날(11월24일[토])에

성북올레길 안내판 지도에 A4 용지를 붙여 놨는데 내용인즉 2012. 11월 성북구민 걷기운동 개최 안내였습니다.

집결장소를 보니 안산부인과 주차장(길음역 7번출구 앞) 이었습니다.

애시당초 성북올레길 출발점이 3번출구가 아닌 7번출구였다면 미아로를 횡단하는 일이 없었을것입니다.

아마 길음시장을 포함시키기 위해서 인 것 같은데...

그러면 초입에 지도를 설치했어야 했습니다.

참고로 성북올레길 등산 안내판은 모두 대형 1개, 중형이 5개 설치되어 있더군요.

길음시장 입구에 꼭 설치했어야 했습니다.

길음역 3번출구로 나와 지하보도를 건너 우측에 있는 국민은행의 우측길, 길음시장 간판이 있습니다.

그곳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길음시장 입구

길음역 주변에 사시는 분이나 길눈이 좋은 분들은 지도 만 봐도 쉽게 찾아 갈 수 있겠지만...

글쓴이 같은 사람은 좀 더 상세한 지도를 원합니다.

일단 길음시장(길음시장 입구 맞은편으로 진행) 우측으로 진행하여 도로 우측으로 가면 길 잃어버릴 염려는 없습니다.

첫번째 지도

길음1동 주민센터

사철나무 열매 모습

높은 담벼락에 설치한 길음초등학교의 간판(개인적으로 보기가 싫다)

실질적인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 입구 모습

데크 계단을 올라가면 됩니다. 우측은 길음중학교 부지 공자중이라 차단막을 설치해놨더군요!

계단을 다 올라오면 만나는 장면입니다. 이곳에도 지도가 설치되어 있더군요

잠시 시멘트 포장도로가 이어집니다.

시멘트포장도로가 끝나는 지점에 계단이 나옵니다.

계단을 다 올라가면 공터가 나옵니다.

공터 우측 끝에 삼각점 안내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성동 453, 1994 재설이라고 써져 있네요!

그러니까 4등 삼각점인데 1/50,000 지형도 "성동"도엽명을 찾으면 됩니다.

삼각점 꼭대기 열십자까지의 높이가 167.4m(표고)입니다.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건물 뒤로 칼바위능선이 보입니다.

167.4m봉(공터에서 조금 높은 바위에서 본 모습)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 서경대학교 입구 부근입니다.

좌측이 서경대학교 건물입니다.

식당도 있더군요

식당 가는 길

쉼터

멋진 길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 곳곳에 쉼터가 많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서경대길 체력단련장

멋진 성북올레길(길음로구간)

정자

2부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