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공부/풀 이야기

상사화와 석산(꽃무릇)의 비교

약초2 2007. 10. 1. 13:46

 

못다 이룬 사랑 상사화


스님과의 안타까운 연정을 간직하고 잎도 없이 피어나는 연분홍 절꽃


여름이면 사찰 화단이나 시골집 오래된 정원 한 켠에서 간혹 상사화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연분홍빛 꽃송이들이 얼마나 고운지…. 이 식물은 꽃이 필 때는 잎이 나지 않고 잎이 날 때에는 꽃을 볼 수 없어, 즉 만날 수 없는 서로를 그리워 한다 하여 상사화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래서 이 꽃에 붙여진 사연도 절절한데, 세속 여인을 사랑한 스님이 만날 수 없는 여인을 그리워하며 절 마당에 심었다고도 하고, 반대로 스님에 대한 사모의 정을 키우던 여인이 수도중인 스님의 방 밖에서 그리움만 키우다 된 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꽃을 주로 절에서 볼 수 있다는 점, 꽃의 이름과 사연, 그리고 아름다우면서도 은근한 그 자태가 모두 한 느낌으로 와 닿습니다.


하지만 상사화는 알고 보면 이렇듯 애절하고 수동적인 식물이 아니랍니다. 더러 사람도 알고 보면 선입견과 전혀 다른 모습일 때가 있듯이 말입니다. 우선 상사화의 잎과 꽃은 서로를 그리워할 리가 없습니다. 남자와 여자가 만나듯 식물에 있어서 꼭 만나야만 하는 대상은 잎과 꽃이 아니라 암술과 수술(식물에 따라서는 암꽃과 수꽃)이기 때문입니다.


상사화는 살아가는 방식도 다릅니다. 아주 살이 많이 찐 부추 같기도 하고 양파 같기도 한 새순이 봄에 삐죽 올라오다가 이내 초록빛이 무성하게 포기를 만듭니다. 그만큼 열심히 광합성을 하여 알뿌리에 양분을 비축한 것이지요. 그러다가 여름이 시작되고 어느 날 문득 바라보면 땅위에서 사라져 버리지요.


긴 장마도 그치고 여름이 무르익고 있다고 느낄 즈음, 다시 어느 순간 쑥 꽃대를 올려 보내 꽃을 피웁니다. 물론 잎도 없이. 꽃대 하나마다 여러 송이의 큼직한 꽃송이들이 사방을 향해 달려 한 포기를 이루면 너무 예뻐 그 앞에 발길을 멈추지 않을 수가 없지요. 상사화는 사라지고 나타나는 방식도 극적일 뿐 아니라, 한 계절 비축했던 것을 소진하며 한 여름을 자신의 계절로 마음껏 향유하겠다는 당돌함이 마치 신세대를 보는 것 같습니다.


더욱이 상사화는 사람의 손에 의해 키워진 지 너무 오래된 탓에 본성을 많이 잃어버렸습니다. 사람의 입장이 아닌 식물 입장에서 꽃의 존재 이유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열매를 잘 맺지 않을 뿐 아니라, 열매가 달린 듯해도 후손이 될 씨앗은 여물지 않습니다. 이루지 못할 사랑을 그리워하다 죽어가는 그런 소극적인 절꽃은 아닌 것이지요.


그런데 왜 절에 많냐고요? 사연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상사화 알뿌리의 방부효과 때문입니다. 불경을 만들 때 종이를 배접해 책을 묶는 데 쓰는 접착제에 넣거나 탱화를 그릴 때 섞으면 좀이 슬거나 색이 바래지 않게 해주니 항시 곁에 심어두고 이용했던 것이죠.


상사화 이야기를 하다 보니 아는 것이 병이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그냥 보기만 해도 고운 상사화 분홍 꽃빛을 넋 놓고 바라보며 이제는 아련해진 첫사랑의 추억에나 빠져드는 것이 더 좋았을지 모르겠습니다.


♣상사화는 초여름에 무성한 잎이 흔적 없이 사라져 버리지만 여름이 한창일 즈음, 다시 어느 순간 쑥 꽃대만 올려 보내 꽃을 피웁니다.

<광릉 숲에서 보내는 편지 본문 중에서 / 이유미 저>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사화(원산지: 중국)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사화(원산지: 중국)

 

 

 

 

 

[이유미의 우리풀 우리나무] 진노랑상사화

 

    사무친 그리움에 아름다움 더하고


‘여름, 책의 향연’이라는 제목으로 한 서점이 주최한 행사에 참여했다. 숲을 주제로 고객들과 대담을 하는 행사였다. 마치 나무가 가득 찬 숲처럼 책들로 가득찬 곳에서 희귀식물을 찾듯, 마음에 드는 책들을 고르고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 잔잔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참으로 행복하였다.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기 쉬운 날들을 견디다 보니 왜 사람들에게 여름 휴가가 특별히 필요한지가 느껴진다. 또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쾌적한 곳에서 책을 읽는 것도, 뜨거운 태양을 한 몸에 받으며 길을 떠나는 것도 모두 좋은 방법이리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혹시 여름을 탈출하여 떠나는 길의 방향을 남도로 잡았다면, 불갑사 경내에 피어있을 진노랑상사화 구경을 꼭 한번 권하고 싶다. 물론 이 아름다운 꽃은 내장산이나 백양사, 고창 선운사같은 곳에서도 만날 수 있지만 딱 이즈음, 불갑사 경내가 가장 아주 쉽게 만나지기 때문이다. 혹 이곳에서 진노랑상사화에 마음을 빼앗겼다면 아예 이 여름 여행의 주제를 이 꽃으로 하여 아름다운 사찰구경을 함께 떠나봄이 어떨지.


이야기를 시작하고 보니 상사화도 아니고 진노랑상사화란 이름이 좀 생소하게 느껴질 지도 모르겠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식물은 우리 땅에서 자란 것은 아주 오래이고, 더욱이 우리나라에만 자라는 특산식물이지만, 식물학자들이 비슷한 종류의 식물과 비교하여 새롭게 다르다는 것을 찾아내고 비교적 최근에 새 이름을 붙여준 식물이기 때문이다.


비슷한 집안의 상사화는 꽃색이 연한 분홍색이고(요즈음 상사화 꽃도 한창 피고 있다), 백양꽃은 주황색이며, 꽃무릇이라고도 부르는 석산은 진한 주홍색이어서 진한 노란 빛의 꽃을 피우는 진노랑상사화와는 한 번에 구별할 수 있다.


하지만 상사화와 같은 특성을 가진 점도 많다.(하긴 같은 집안 식물이니까 당연히 그렇겠지만) 우선 상사화란 이름의 유래처럼 꽃이 필 때는 잎이 없고 잎이 필 때는 꽃이 없는 것이 같고, 꽃잎이 갈라져 펼쳐지는데 백합과 식물들과는 달리 한쪽이 깊게 패이고 벌어져 마치 부채살이 펼쳐지듯 꽃이 피는 것도 같으며, 사찰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도 같고. 땅속에 있는 비늘줄기를 약으로 쓰는데 많은 알카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어서 그냥 먹으면 독이 될 수 있고 잘 쓰면 약이 되는 식물로 해독, 가래 제거, 종기, 소아마비와 같이 마비로 인한 통증과 같은 중상에 처방한다는 점도 같다.


하지만 우리가 잘 아는 상사화나 석산의 고향은 중국인 반면 이 식물은 우리만의 꽃이라는 점이 정말 좋고 그래서 아름다운 원예식물로 개발해도 더욱 가치가 있어 더 좋다.

진노랑상사화는 여러해살이 풀인데 잎은 늘어지니 꽃자루가 올라왔을 때가 가장 큰 키라고 할 수 있는데 한 60cm 정도 된다. 잎은 봄에 나왔다가 지고 지금쯤 꽃대를 올려 그 끝에 몇 개씩의 큼지막한 꽃송이를 사방으로 매어 단다.


불갑사엔 이 진노랑사상사화가 질 무렵, 다시 새롭고 붉은 꽃 무리들이 장관을 이룬다. 바로 그 유명한 석산이다. 그쯤 되면 이 무서운 무더위는 다 물러가고 서늘한 가을바람이 불기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불갑사에서 의미있게 볼 것이 어디 이뿐이랴. 스님과 공주의 사연을 담은 천연기념물 참식나무는 겨울이 되어도 그 푸른 잎과 붉은 열매를 여전히 달고 있을 터이니 말이다. 아! 세월은 빨리도 간다.

<인터넷에서 발췌>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노랑상사화(원산지: 대한민국)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노랑상사화(원산지: 대한민국)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석산(일명 꽃무릇. 원산지: 일본)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불갑사의 석산(일명 꽃무릇. 원산지: 일본)

 

 

 

흙을 뭉치는 석산 뿌리는 단결 상징

사방으로 촘촘하게 뻗은 뿌리의 결속력이 둑을 탄탄하게 고정시켜


아침저녁으로 느껴지는 선뜩한 기운이 아니어도, 하루가 다르게 빨리 찾아오는 밤이 아니어도, 가을이 왔음을 압니다.


이미 계수나무 잎 빛깔이 변하고 예의 그 달콤한 솜사탕 냄새가 국립수목원에 가득 퍼집니다. 예전에 계수나무가 풍겨내는 가을향기에 대해 말씀드린 것 기억나시는지요. 담장을 타고 올라가는 담쟁이덩굴잎도 이미 절반은 붉은 빛깔을 냅니다. 피는 꽃도 국화과 일색이네요.


이즈음이면 생각나는 꽃이 있는데 바로 「석산」입니다. 「꽃무릇」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석산은 전남 함평이나 전북 고창 지역 절 주변 숲에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꽃을 피워 숲을 온통 붉게 만듭니다. 그래서 이때쯤 「꽃무릇축제」도 열려 많은 사람들이 그 꽃을 보고 감탄하지요. 얼마전 소개한 상사화와는 자매 같은 식물입니다. 물론 상사화로 잘못 아는 이도 있습니다.


석산은 여름내 튼튼히 알뿌리에 양분을 저장했다가 기온이 내려가는 것을 신호로 꽃을 피우고 지금쯤 그 절정에 이릅니다. 사실 석산이 숲 가득 피어 있는 것을 보면 이 식물이 우리나라 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들여와 심은 식물이랍니다. 그 근거로 석산도 상사화처럼 절 주변에만 있고, 씨앗을 맺지 못하는 점을 듭니다. 염색체가 배수체이지요. 물론 세상에 잇는 석산과 상사화가 모두 그런 것은 아닙니다. 외부에서 도입됐다고 생각되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것은 그러하지만 중국이 고향인 것은 씨앗을 맺습니다.


그런데 이 석산이 지금 여겨지는 것은 가을 초입을 장식하는 꽃이어서가 아닙니다. 그 꽃의 축제가 생각나서는 더더욱 아닙니다. 온 나라가 가을 태풍으로 인한 수해로 마음 아플때, 석산의 뿌리가 흙을 붙잡고 있는 힘이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석산은 구근이 있고 그 밑에 뿌리가 달립니다. 태풍이 불고 장마가 져서 물이 넘치고 흙더미가 무너질 지경이 되면 구근이 뜨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감지되면 사방으로 뻗은 뿌리들의 조직이 촘촘하게 줄어들면서 흙을 뭉치는 효과를 내 둑이 무너지는 것을 막아주지요. 석산은 자신이 살아가는 땅이 무너지면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합니다. 정말 어렵지만, 모든 이가 단결해 땅을 지키는 석산의 뿌리처럼 마음을 합하면 피폐한 땅이 차츰 본래 모습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어봅니다. 힘내십시오.


★석산은 상사화와는 자매 같은 식물이며 상사화처럼 꽃이 필 때는 잎이 없습니다. 그래서 더러 석산을 상사화로 잘못 아는 이도 있습니다.


<광릉 숲에서 보내는 편지 / 이유미 저>에서 발췌

'숲 공부 > 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숲(자연)해설의 6가지 원칙  (0) 2012.03.17
물봉선에 대하여  (0) 2011.09.02
[스크랩] 들녘 기름지게 하던 자운영  (0) 2007.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