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줄기(지맥)/한북정맥 8지맥

한북기맥(2) 됫박고개→박달산어깨→오산리고개 07.04.29

약초2 2007. 5. 2. 17:50

한북기맥(2) 됫박고개→박달산어깨→오산리고개

※한북기맥(漢北岐脈)[한북정맥 분기점(한강봉)~오두산]

①05.02.13(일): 한강봉분기점~앵무봉갈림길~보광사.

②07.04.29(일): 됫박고개~오산리고개.

1.날    짜: 2007년 4월 29일(일요일)

2.날    씨: 맑고 화창함

3.산행코스: 됫박고개→오산리고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북기맥 2구간(됫박고개~박달산어깨~오산리고개) 개념도

-09:35 중계역 버스정류장 발(105번 버스)

-09:57 청량리역 도착

-10:33 구파발역 도착

-11:00 구파발역 발(33번 버스)

-11:30 됫박고개 착

-11:31 됫박고개 발(산행시작)

-11:39 사거리(임도 만남)

-11:44 임도 만남

-11:49 임도 만나서 임도 따라 진행

-11:52 임도 버리고 우측으로 진행

-12:00 헬기장(367.9m봉)

-12:12 분기점(좌측으로 내려감)

-12:16 헬기레펠

-12:22 1차로 포장도로

-12:25 넓은 헬기장 착/   -12:34 발

-12:46 박달산 갈림길(분기점)

-12:50 레이다 기지(무인대피소)

-13:02 박달산(朴達山 360m: 경기 파주 광탄)(헬기장)

-13:12 분기점 원위치

-13:15 사거리 안부(직진)

-13:26~13:36 휴식

-13:39 분기점

-13:52 달구니고개(2차로)

-14:04~14:16 휴식

-14:22 163.5m봉

-14:30 깃대 있는 봉우리

-14:43 163m봉

-14:50 석불상 착/   -15:00 발

-15:05 공장 내부로 들어옴 착/   -15:15 발

-15:15 용미1리 78번도로

-15:31~15:44 휴식

-16:08 헬기장(좁은 공터)

-16:11 사거리 안부(콘크리트 도로)

-16:19 사거리 안부(서소문동산 사설공원 철 대문)

-16:35 1차로 포장도로

-17:01 1차로 포장도로

-17:28 전진마을 입구

-17:32 오산리 고개(준현문화사 입구)

-17:35 오산리 기도원(산행종료: 6시간 4분) 버스정류장

-17:41 발(31번 버스)

-18:25 구파발역 착

-18:34 구파발역 발

-19:35 중계역 착

중계역-(버스, 지하철 1:00)→구파발역

구파발역-(0:30)→됫박고개

됫박고개-(0:29)-367.9m봉-(0:37)-분기점[박달산갈림길]

분기점-(0:16)→박달산

박달산-(0:10)→분기점

분기점[박달산갈림길]-(0:30)-2차로[달구니고개]-(0:51)-용미1리-(0:43)-사거리안부[콘크리트도로]-(1:00)-오산리버스정류장

오산리버스정류장-(0:44)→구파발역

구파발역-(지하철 1:00)→중계역

※산행시간: 4시간 36분. 휴식포함(실제산행시간)하면 6시간 4분 소요됨.

됫박고개

오랜만에 한북기맥(한북정맥 오두산줄기)을 답사하게 되었다. 구파발역에서 됫박고개 가는 버스(33번)를 기다리는데 한참 만에 나타난다. 버스에 승차하면서 기사님에게 물어보니 배차시간이 35분이란다.

됫박고개에 도착하여 산행에 들어간다(11:31). 됫박고개에는 장사하는 집이 한 채가 있고 넓은 공터다. 장사하는 집의 공터에서 묘지 오르는 길의 시멘트 계단 길(폭 좁음)로 올라가니 묘지가 나타난다. 이후 계속해서 묘지가 나타나는 걸 보니 아마 벽제 공동묘지가 여기까지 이어지는 것 같다. 묘지사이의 길로 진행한다.

조금 진행하니 임도가 나타난다. 임도를 가로질러 능선 길로 진행한다. 3분 정도 진행하니 토치카를 하나 대하면서 사면으로 이어진 임도를 만나는데(11:44) 임도는 다시 좌측 사면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서도 임도를 버리고 계속해서 능선 따라 4분 정도 더 진행하니 한 굽이 돈 임도와 다시 만난다.

이후로는 임도가 능선 따라 바짝 우측 사면으로 이어지고 있어 임도 따라 진행을 한다(11:49). 그렇게 임도를 따라 3분 더 진행하면 능선을 만나면서 삼거리를 이루는데 여기서 그대로 직진(우측)하면 곧바로 송전탑(No.70)이 나오고 8분 진행하면 헬기장이 있는 367.9m봉이다. 지형도에 삼각점 표시가 되어 있지만 확인한 결과 삼각점은 없다(12:00. 됫박고개에서 29분 걸린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넓은 헬기장에서 바라본 헬기레펠의 모습

367.9m봉에서 능선이 분기하는데 여기서는 우측능선, 잠시 진행하니 산길도 제법 뚜렷하고 호젓한 분위기이다. 그러한 길이 시종 편안한 내림 길로 이어진다.

12분 진행하면 둔덕을 이룬 봉우리 직전에 이르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4분 정도 내려가니 유격훈련장(헬기레펠)이 나타난다. 이어 타이어가 박혀있는 급경사 내리막길을 4분 내려가니 우측으로 철조망(군부대 접근금지 경고문)이 나타난다. 곧바로 좌측으로 내려오니 임도가 나타나고 임도 따라 조금 진행하니 1차로 포장도로가 나타난다. 군부대 앞이다(12:22).

포장도로 따라 조금 내려가다 우측의 능선으로 올라가니 널따란 비포장도로가 나온다. 이젠 비포장도로 따라 진행하니 넓은 헬기장이 나온다(12:25). 잠시 휴식을 취한다.

12:34분에 출발한다. 우측으로 박달산 부대 철책을 끼고 뚜렷한 산길이 제법 가파른 오름길을 이루며 이어지고 있다. 그러다가 급 오름길이 끝나면 부대 철책도 벗어난다.

잠시 호젓한 산길을 따르면 오래된 깃대가 함께 송림이 어우러진 둔덕 같은 지점에 닿는다. 이곳이 박달산 갈림길이다(12:46).

박달산을 다녀오기로 하고 곧장 4분을 올라가니 무인 레이다 기지(폐건물)가 나오는데 안에 들어가 보니 아무런 시설물도 없다. 비오거나 눈 올 때 쉬어가면 좋을 것 같다.

잠시 내려갔다가 오르막으로 5분정도 올라가니 전망 좋은 바위에 닿게 되는데 이곳에 서면 시원한 조망이 펼쳐진다. 좌측 멀리로는 고령산이 우뚝 솟아 있고, 동쪽으로는 70번 송전탑에서 이곳으로 이어지는 마루금이 한눈에 바라보인다. 그리고 운동장같이 넓은 헬기장도 한 폭의 그림같이 아름답게 내려다보인다. 전망대를 지나 5분을 더 오르면 헬기장이 조성되어 있는 박달산(朴達山 360m: 경기 파주 광탄)정상에 닿는데, 넓은 헬기장 한 구석에 이정표가 세워져있다. 박달산 정상에서는 동쪽으로 고령산 주능선이 펼쳐지고, 북서쪽으로는 파주시 주변의 산들이 조망된다. 헬기장 한 가운데에 장사하는 분이 한분 계시는데 아이스크림 있냐고 물어보니 아이스크림은 다 떨어졌다고 해서 곧바로 되돌아간다. 전망대를 거쳐 폐건물(레이다기지)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니 분기점에 원위치 한다(분기점에서 박달산 갈 때 16분, 올 때 10분 걸렸다).

박달산 고스락

매우 뚜렷한 내리막길을 내려가 사거리 안부를 지나(직진.13:15) 몇 개의 봉우리(아마 4개인 것 같다)를 지나 잠시 휴식을 취한다(13:26~13:36).

휴식한 후 조금 진행하니 분기점이 나타나는데 표지기가 많이 붙어 있어서 신경 쓰지 않고 우측의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간다(13:39).

8분여를 급하게 내려가니 묘들이 나타나고 정면으로 소규모 공장지대를 이룬 달구니 마을이 내려다보인다.

이제 매우 완만해진 송림 숲을 이룬 능선을 진행하고, 조금 더 진행하니 공장 내부로 떨어진다. 콘크리트 도로 따라(장지산로 라고 명명되어 있다) 조금 내려가니 2차로 포장도로에 닿는다. 여기가 달구니고개이다(13:52. 박달산 갈림길에서 30분 걸린다).

달구니고개

한신콤프렛셔(간판에 쓰여 있는 대로 씀) 건물로 들어가니 개가 짖어대는데 개를 피해 우측으로 가보니 능선으로 붙는 길이 있어서 건물에서 내려와 능선에 붙는다.

여기서는 공동묘지가 나타난다. 10분 정도 이어진 공동묘지를 지나 잠시 휴식을 취하다(14:04~14:16)약간 경사가 있는 오름길을 오르니 빨간 깃발이 세워져 있는 168m봉에 닿는다. 이곳엔 가운데 표시가 없는 삼각점이 세워져 있는데 조망이 좋다(14:21).

조금 진행하니(1분) 길모퉁이에 삼각점(서울413, 1998재설)이 나오는데 이곳이 163.5m봉인가 보다. 조금 진행하니 봉우리에 닿는데 아까부터 작업소리가 들리던 소리가 여기서 확인됐다. 거대한 채석장이 들어서서 한북기맥의 우측 능선 쪽이 송두리 채 없어졌다.

거대한 채석장의 모습

이제 좌측능선(우측으로 진행하면 채석장으로 진행함)으로 진행하는데 채석장을 끼고 좌측으로 돌게 된다.

깃대가 있는 봉우리를 지나(14:30), 13분 진행하니 삼각점이 나타나는데 이곳 삼각점도 서울413이라고 쓰여 있다. 단지 아까 것은 1998년이고 이번 것은 1990재설이라고 쓰여 있다. 이곳이 163m봉이다. 지형도(2003년 수정분 1:25,000 문산(汶山))에는 삼각점 표기가 되어 있지 않다. 아래 오래전부터 사용하지 않은 듯한 군 건물이 있다.

직진하여 완만한 길로 3분을 내려가면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기맥길은 우측인데 좌측 아래에 보물 제93호로 지정되어 있는 용미리 석불입상이 있어 좌측으로 내려간다.

뒤에서 본 석불입상

갈림길에서 좌측 길로 3분을 내려가면 석불입상 뒤쪽에 닿게 되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돌아서 내려가면 거대한 자연석에 두 손을 모아 합장을 하고 있는 석불입상 정면을 볼 수가 있다. 석불입상에서 돌계단으로 내려가면 용암사 경내에 이르는데 예전에 용암사를 답사한 적이 있어 여기서(석불상) 잠시 쉬다가(14:50~15:00) 다시 올라간다.

석불입상 안내문

앞에서 본 석불입상

곧바로 기맥길에 복귀한다. 약간은 급한 내리막을 내려가니 보도블럭 만드는 공장 앞에 이르는데 철문으로 막혀있어서 잠시 고심하다가 왼쪽(보도블럭 공장과 붙어있는 공장)으로 조심스럽게 1m높이의 시멘트 방호벽을 내려선다. 공장(건물 벽에 판넬행거, 스윙도어, 창호라고 쓰여 있다)이 이전을 했는지 문은 잠겨져있고 썰렁한 공장 내부에 들어서는데 쑥이 많아 잠시 쑥도 채취해보다 공장 밖을 빠져 나온다(대문 옆에 공간이 있다). 시멘트길이 이어지고 잠깐 진행하니 78번 도로와 함께 용미1리 버스정류장이 있는 양지말 고갯마루에 닿는다(15:05. 달구니고개에서 51분 걸린다).

용미1리 도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용미1리 도로(군부대 입구)

직진해서 진행하면(포장도로 따라가면) 군부대 정문이 나온다. 직진(석불상 보임) 능선에 붙으면 철조망이 나타나는데 철조망 따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조금 올라가니 군 철조망과 작별하고 능선에 올라서는데 「분대전술훈련장요도」라는 푯말이 나타나는 공터가 나타난다. 이후 군 훈련용 각종 푯말이 자주 나타난다. 잠시 휴식하고(15:31~15:44) 진행한다.

좁은 공터의 헬기장을 지나고(16:08) 3분여를 내려가니 콘크리트 도로가 나타난다(사거리 안부).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능선상에 있는 시설물(산불감시초소 같기도 하고...)

콘크리트 도로(안부)를 건너 8분을 진행하니 다시 사거리 안부에 닿는데 서소문동산 사설공원 측에서 설치한 철 대문에 진입금지라고 쓰여 있다(16:19).

직진하여 진행한다. 뚜렷한 능선 길을 따라(워낙 표지기가 잘 붙어있어서 표지기를 따랐다) 서너 개의 봉우리를 넘어선 것 같은데 무명봉에서 갑자기 길 흔적이 없어진다. 나침반을 확인하니 진행방향으로 표지기 한 장이 눈에 띄어 그쪽으로 내려가는데(물론 길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자꾸만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암튼 내려가는데 두릅이 보여 잠시 두릅을 따는 여유도 부린다.

틀림없이 길이 잘못 찾아간 것을 알고 빽을 하자니 이미 기운이 떨어진 상태라 다음 구간에 재답사 하기로 하고 그냥 길가로 내려가니 1차로의 포장도로가 나오고(17:01) 조금 떨어진 곳(정면으로)에 지나가는 차량(특히 노선버스가 보여)이 보여 잘못됨을 확신하고 어디서 잘못됐는지 확인하고자 포장도로 따라 진행하니 군부대 아파트가 나온다. 여기서 잠시 쉬면서 지형도를 살펴본다. 마지막 20분 정도에서 잘못 내려온 것을 확인하고 다시 군부대아파트로 되 내려와 도로 따라 진행하니 삼거리가 나오는데 입구에 전진마을 입구라고 쓰여 있고 버스정류장이 설치되어 있다(17:28).

오산리고개

이제 2차로의 포장도로(56번 도로) 따라 조금 올라가니 오산리고개가 나온다(17:32). 앞에 준현문화사라는 큰 건물이 보이고 능선이 있어야 할 자리에 넓은 포장도로가 보인다. 아쉬움을 달래고 조금 내려가니 오산리기도원의 큰 표석이 나오고 곧바로 버스정류장이 나온다(17:35. 산행종료).

이로써 6시간 4분의 산행을 마쳤다.

오산리기도원

잠시 기다리고 있으니 31번 버스가 나타나 그것을 타고(17:41. 구파발역까지 요금 2천원) 구파발역에 내려(18:25) 귀가했다.

마지막 20분 정도면 도착할 거리에서의 과외가 영 씁쓸하다.

①1:25,000 지형도(4매): 고양(高陽), 광적(廣積), 일산(一山), 문산(汶山)

②구파발역에서 보광사(광탄) 가는 버스는 유일하게 33번 버스뿐인데 배차시간이 35분이다.

구파발에서 됫박고개까지 30분 정도 걸린다.

③등산로 뚜렷함.

서소문동산 사설공원 입구 안부 지나서부터 독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