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줄기(지맥)/한북정맥 8지맥

한북기맥(漢北岐脈) 1(한강봉분기점→말머리고개→앵무봉→보광사)05.02.13

약초2 2007. 5. 2. 17:31

572번째 산행이야기

1.날     짜: 2005년 2월 13일(일요일)

2.날     씨: 맑음. 시야는 좋지 않음.

3.산행코스: 의정부역-(시내버스 23번)-23번 부곡리 종점-(승용차 히치하이크)-송추유스호스텔 고개-분기점(한북정맥)-송추유스호스텔-보광사 앞 도로-(시내버스 33번)-구파발역(지하철3호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북기맥 전체 개념도

한북기맥 1구간(분기점~됫박고개) 개념도

4.산행시간

-09:19 의정부역 착

-09:31 의정부역 앞 역전교차로 건너편 파리바게트 앞 버스정류장에서 23번 버스타고 부곡리 종점(군부대 앞)까지

-09:50 부곡리 종점 착, 발

고비골고개 지나 삼거리에서 히치하이크해서 송추유스호스텔 앞 고개 착

-10:25 말머리고개[39번 도로] 발(산행시작)

-10:44 한북정맥 분기점 착/   -10:52 발

-11:00 꾀꼬리봉 갈림길(산불감시초소 있음)

-11:03 꾀꼬리봉(공터, 참호, 전망 별로)

-11:07 꾀꼬리봉 갈림길 원위치

-11:10 말머리고개(백석읍/ 장흥면, 3차로 송추유스호스텔, 간이매점) 원위치

-11:27 441.2m봉(삼각점 없음)

-11:37 헬기장

-11:51 봉화대(삼각점: 문산467, 1992재설) 착

-11:51~13:22 점심식사

-13:36 수리봉 갈림길

-13:57 군사시설 보호구역 표석

-14:05 공군8985부대 경고문

-14:06 공군8985부대 경고문

-14:07 앵무봉 아래 헬기장

이어 계속해서 경고문 나오고 군부대 앞에서 우회시작

-14:15 119표지판(고령산 1-2(헬기장)) 경고문도 있음.

-14:19 도솔암

-14:33 갈림길(좌측으로 진행)

-14:36 보광사(古靈山 普光寺) 착/   -14:46 발

-14:52 보광사 앞 도로 버스정류장 착

-15:20 33번 버스 발

-15:56 구파발역

-17:20 귀가

송추유스호스텔-(0:19)-분기점-(0:11)-고개-(0:17)-441.2m봉-(0:24)-봉화대-(0:45)-앵무봉아래헬기장-(0:01)-군부대앞-(0:11)-도솔암-(0:17)-보광사-(0:06)-버스정류장

2시간 31분 소요예상. 실제는 4시간 27분 산행함.

5.산행후기

한북정맥이란 백두대간의 추가령에서 남서쪽으로 뻗어 내려오면서 한강과 임진강의 합류지점인 교하의 장명산에서 그 맥을 다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신산경표(저자 박성태)에는 한강봉에서 도봉산으로 내려가지 않고 말머리고개로 내려가 수리봉, 계명산(현 고령산), 박달산, 월롱산, 보현산으로 이어지면서 한강과 임진강의 경계를 이루는 파주의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그 맥을 다하는 산줄기를 한북정맥이라 한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이 마루금으로 종주한 후 이 길이 새로운 한북정맥이라 하는데 아직까지 확실한 이름이 명명되어 있지 않아서 한강기맥이라 부르기로 했다. 이름이 정해지면 그때 가서 고쳐 부르면 될 것이다.

들머리를 어디서 시작할까 고심하다 최단거리인 말머리고개에서 하기로 하고 의정부역에 도착하여 의정부역 앞 역전교차로 건너편 파리바게트 앞 버스정류장에서 23번 버스를 타고 부곡리 종점에서 하차한다. 말머리고개까지 직접 가는 대중교통은 없다.

이제 말머리고개까지 걸어가자니 너무 멀고… 해서 지나가는 차량을 히치하이크하기로 하고 걸어가면서 여러 대의 차량에 손을 들어봤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이제 슬슬 약이 올라 택시를 부를까 하다 다시 히치하이크를 시도하니 다행히 인심 좋은 신사분의 승용차를 얻어 타고 말머리고개에 도착하여 곧바로 산행에 들어간다(10:25).

19분 걸려 한북정맥 분기점(한강봉과 챌봉사이)에 도착한다(10:44). 짧은 구간이지만 무사히 종주해달라고 산신님께 절을 올리고 발걸음을 되돌려 말머리고개를 향한다(10:52).

능선분기점에서 우측은 한강봉으로 가는 길이고, 좌측은 오두산으로 이어지는 마루금인데 초입에 리본 여러 개가 붙어있다. 꾀꼬리봉 갈림길에서 잠시 꾀꼬리봉을 다녀온다(왕복 7분소요). 3분 내려가니 말머리고개에 도착한다.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는 말머리고개는 양주시 장흥과 백석을 잇는 고갯마루이다. 고개에는 송추유스호스텔이 있으며 간이매점과 식당이 있어 간단한 요기를 할 수가 있다. 송추유스호스텔 정문 입구에는 수리봉(봉수대)등산안내도가 있으며 정맥은 호스텔 주차장 뒤 능선으로 이어진다. 정문 입구에서 도로를 따라 올라가 주차장 뒤쪽으로 가면 "등산로입구" 팻말 있는 곳에서 통나무계단으로 올라가면 된다.

로프난간과 통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는 가파른 곳으로 올라가면 챌봉에서 이곳까지 이어지는 산줄기가 바라보이고 장흥에서 말머리고개로 올라오는 도로가 발아래로 펼쳐진다. 넓은 공터가 있는 무명봉우리를 지나 가파른 길로 올라가면 441.2봉에 닿는데 수리봉이 건너다보인다. 여기서 다시 내려가다가 올라가면 넓은 공터가 있는 봉우리에 닿는데 전망이 좋아 잠시 쉬어가기가 좋다. 이곳을 지나 내려가다가 급경사 오르막에 설치되어 있는 로프를 잡고 올라가면 헬기장 팻말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다. 팻말에는 헬기장이라 표시되어 있지만 헬기장 기능을 상실하였고 좌측은 장군봉을 거쳐 장흥유원지로 내려가는 길이고 우측은 "기산보루성"이라 표시 되어 있는데 수리봉을 가르키는 것이다.

485m봉 삼거리에 우측 급경사 내리막으로 내려가면 안부에 이르는데 좌측으로 희미한 길이 있고 직진하여 가파른 길로 올라가면 "기산보루성" 안내판이 있는 수리봉 정상에 이른다.

보루성이란 적의 공격이나 접근을 막기 위하여 돌이나 흙으로 쌓은 진지를 말한다. 정상에는 성터와 봉화대 흔적이 남아 있으며 등산안내판이 있고 사방으로 탁 트여 시원한 조망이 펼쳐진다. 동쪽으로는 한강봉과 챌봉 사이 능선분기점에서 이곳까지 이어지는 마루금이 한눈에 바라보이고, 남쪽으로는 도봉산과 북한산의 웅장한 산세가 파노라마를 그린다. 그리고 서쪽으로는 고령산 정상인 앵무봉이 우뚝 솟아 있고 남쪽 아래에는 법화사 건물이 내려다보인다.

수리봉에서 잠시 쉬다 급경사 길로 내려가다가 올라가면 전망 없는 봉우리에 이르고 다시 6분을 더 가면 521m봉에 닿는데 "전망대 가는 길" 팻말이 있다. 여기서 다시 급경사 길을 내려가다가 안부에서 완만한 길로 한참을 올라가면 노송과 바위가 어우러져 있는 전망대에 이르는데 한마디로 전망이 끝내 주는 곳이다. 여기서 바위에 앉아 간식을 먹으면서 전망을 감상하였는데 남쪽 아래에는 장흥유원지 일대가 한 폭의 그림같이 아름답게 내려다보이고 멀리로는 도봉산과 북한산 주릉이 펼쳐진다.

555m봉을 거쳐 완만한 바위 길로 내려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은 장흥유원지로 내려가는 길이고 직진은 정맥 마루금이다.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군사시설보호구역" 표석이 나오고 여기서 6분을 더 올라가면 경고판이 나오는데 출입을 할 때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 두 번째 경고판을 지나면 헬기장 있는 갈림길에 이른다. 헬기장에서 좌측으로 정맥 마루금이 이어지는데 군부대가 있어 출입금지구역이다. 이곳은 군부대 우회길이 없어 마루금을 밟을 수가 없으므로 앵무봉으로 올라가 보광사로 내려가서 됫박고개로 올라가야 한다. 헬기장에서 우측 완만한 길로 10분을 올라가면 정상 표지석이 있는 고령산 정상 앵무봉에 닿는데 사용하지 않는 군 시설물이 있다.

앵무봉 표지석 있는 곳은 잡목이 우거져 전망이 없고 여기서 북쪽으로 조금가면 헬기장이 나오는데 이곳에 서면 최고의 전망이 펼쳐진다. 고령산 일대에는 높은 산들이 없기 때문에 사방으로 조망이 시원하며 북쪽으로는 마장저수지가 내려다보이고 멀리 감악산까지 아물거린다. 북동쪽으로는 양주시 주내면에 위치하고 있는 불곡산 암봉이 우뚝 서 있으며, 남동쪽으로는 도봉산능선의 암봉이 한 폭의 그림을 수놓은 것과 같이 우람하게 자리 잡고 있다. 그 옆으로 다섯 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진 오봉도 멋진 암릉을 선보이고 서 있으며, 남쪽은 군 시설물 너머 북한산의 백운대, 인수봉, 만경대의 암봉이 삼각뿔처럼 우뚝 버티고 서 있다. 그리고 남서쪽으로는 보광사 입구 일대, 북서쪽은 광탄면 일대가 시원스럽게 내려다보인다. 여기서 멋진 전망을 감상하다가 올라왔던 길로 내려가 앵무봉 표지석 있는 곳에서 우측 길로 내려가면 헬기장이 나오고 여기서 가파른 길로 한참을 내려가면 도솔암에 닿는다. 도솔암에서 급경사와 완경사를 반복해서 내려가면 불상이 있는 보광사에 이른다. 보광사 경내를 지나 보광1교를 지나고 주차장을 지나 보광사입구 포장도로에 도착하니 버스정류장이다.

잠시 기다리다 불광동행 33번 시내버스를 타고 구파발역에 도착하여 귀가한다.

6.특기사항

①개명산은 군부대(공군) 지역이라 보광사로 우회함

②길 잘 나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