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질공원/한탄강 국가지질공원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명소] 좌상바위 (22.01.04)

약초2 2022. 1. 8. 08:58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명소

좌상바위

2022년 1월 4일(화) 답사

 

마을의 수호신 좌상바위

주소: 경기도 연천군 신답리 307

 

한탄강 주변에 약 60m 높이로 우뚝 솟아있는 좌상바위는 중생대 백악기 말의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현무암으로 경관이 압도적입니다.

이 현무암을 좌상바위가 위치한 지명을 따서 장탄리 현무암이라 부르는데, 화산의 화구(crater)나 화도(vent) 주변에서 마그마가 분출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위에 세로 방향으로 띠가 관찰되는 것은 빗물과 바람에 의해 풍화된 것으로 오랜 시간 동안 땅 밖으로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좌상바위의 지질학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좌상바위 표면에 작은 구멍들이 하얗게 메꾸어져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는 화산이 분출할 때 공기와 가스가 빠져나간 구멍에 시간이 흐르면서 암석에 있던 칼슘성분이 빠져나가면서 구멍을 채우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모양이 마치 살구 씨의 흰색 알맹이와 비슷하다고 하여 행인상 구조라 부릅니다. 신생대 제4기 현무암에서는 만들어진 시간이 짧아 이러한 구조가 보이지 않습니다.

 

좌상바위를 바라볼 수 있는 지역에는 하천의 자갈사주가 만들어져 있고, 이곳에서는 다양한 연천의 암석들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교육에 있어 중요한 장소입니다. 현무암을 비롯한 미산층의 퇴적기원 변성암, 화강암, 응​회암, 각력암, 편마암 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암석을 공부하기에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하천이 흘렸던 흔적을 보여주는 하안단구층이 좌상바위 초입부에 있어 지형학적 특징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