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산행(둘레길 등)/대청호 오백리길

대청호의 녹조가 아쉬웠던 1구간 두메마을길 후기

약초2 2020. 9. 27. 09:53

대청호 오백리길 두 번째 이야기

1. 답사 날짜: 2020년 9월 14일(월)

2. 날씨: 맑고 쾌청함

3. 답사인원: 2명(본인. 여행님)

4. 답사 일정

-08:50 대청댐 휴게소 발

-09:05 물문화관 옆 1구간 들머리 (답사시작)

-09:12 표지목(1-01. 이현동억새밭 12.4km / 대청댐물문화관 0.3km)

-09:17 표지목(1-02. 이현동억새밭 12.1km / 대청댐물문화관 0.6km)

-09:21 표지목(1-03. 이현동억새밭 11.8km / 대청댐물문화관 0.9km)

-09:24 표지목(1-04. 이현동억새밭 11.5km / 대청댐물문화관 1.2km)

-09:30 표지목(1-05. 이현동억새밭 11.2km / 대청댐물문화관 1.5km)

-09:34 표지목(1-06), 이정표(←이현동 두메마을 8.5km, ←로하스가족공원캠핑장 0.3km / 대청댐물문화관 2km→)

-09:40 표지목(1-07. 이현동억새밭 10.6km / 대청댐물문화관 2.1km)

-09:44 표지목(1-08. 이현동억새밭 10.3km / 대청댐물문화관 2.4km)

-09:49 표지목(1-09. 이현동억새밭 10km / 대청댐물문화관 2.7km)

-09:51 팔각정 착(휴식) / -10:05 팔각정 발

-10:08 표지목(1-10. 이현동억새밭 9.7km / 대청댐물문화관 3km), 이정표(←이현동 두메마을 6.5km, ↑로하스가족공원캠핑장 0.7km / ↑대청댐물문화관 4km), 대청호 둘레산 누리길 푯말(자작나무길 우회길 ←800m / 자작나무길 300m→), 벤치 2개

-10:12 표지목(1-11. 이현동억새밭 9.4km / 대청댐물문화관 3.3km)

-10:17 표지목(1-12. 이현동억새밭 9.1km / 대청댐물문화관 3.6km)

-10:21 표지목(1-13. 이현동억새밭 8.8km / 대청댐물문화관 3.9km)

-10:22 초소

-10:23 대청댐 보조여수로 팔각정 쉼터

-10:27 표지목(1-14. 이현동억새밭 8.5km / 대청댐물문화관 4.2km)

-10:30 표지목(1-15. 이현동억새밭 8.3km / 대청댐물문화관 4.4km). 보조여수로 입구 교량 입구

-10:34 표지목(1-16. 이현동억새밭 8km / 대청댐물문화관 4.7km)

-10:37 삼거리(2차로와 작별하고 좌측의 비포장길로 진행). 이정표(이현동 두메마을 7.5km→, 삼정동 삼거리 1.2km→)와 미호동 청동기 유적지 안내판

-10:39 표지목(1-17. 이현동억새밭 7.7km / 대청댐물문화관 5km)

-10:46 표지목(1-18. 이현동억새밭 7.4km / 대청댐물문화관 5.3km)

-10:49 삼정생태습지공원(이촌)

-10:51 표지목(1-19. 이현동억새밭 7.1km / 대청댐물문화관 5.6km)

-10:55 표지목(1-20. 이현동억새밭 6.8km / 대청댐물문화관 5.9km)

-10:55 삼정동 박효암 신도비

-11:00 표지목(1-21. 이현동억새밭 6.5km / 대청댐물문화관 6.2km)

-11:04 삼정생태습지공원(강촌)

-11:05~11:20 삼정생태습지공원(강촌) 팔각정에서 휴식

-11:25 표지목(1-22. 이현동억새밭 6.2km / 대청댐물문화관 6.5km)

-11:28 여흥민씨 집의공파 종갓집

-11:30 표지목(1-23. 이현동억새밭 5.9km / 대청댐물문화관 6.8km)

-11:32 운촌공 민여검 묘역

-11:35 표지목(1-24. 이현동억새밭 5.6km / 대청댐물문화관 7.1km)

-11:39 표지목(1-25. 이현동억새밭 5.3km / 대청댐물문화관 7.4km)

-11:51 표지목(1-26. 이현동억새밭 5km / 대청댐물문화관 7.7km)

-11:55 표지목(1-27. 이현동억새밭 4.7km / 대청댐물문화관 8km)

-12:00 표지목(1-28. 이현동억새밭 4.4km / 대청댐물문화관 8.3km), 삼정동 비점오염 저감시설 종합안내도

-12:04 표지목(1-29. 이현동억새밭 4.1km / 대청댐물문화관 8.6km)

-12:08 표지목(1-30. 이현동억새밭 3.8km / 대청댐물문화관 8.9km)

-12:12 표지목(1-31. 이현동억새밭 3.5km / 대청댐물문화관 9.2km)

-12:17 표지목(1-32. 이현동억새밭 3.2km / 대청댐물문화관 9.5km)

-12:21 표지목(1-33. 이현동억새밭 2.9km / 대청댐물문화관 9.8km), 팔각정

-12:25 표지목(1-34. 이현동억새밭 2.6km / 대청댐물문화관 10.1km)

-12:29 표지목(1-35. 이현동억새밭 2.3km / 대청댐물문화관 10.4km)

-12:33 갈전동유래비, 표지목(1-36. 이현동억새밭 2km / 대청댐물문화관 10.7km)

-12:37 갈전동삼거리

-12:37 표지목(1-37. 이현동억새밭 1.7km / 대청댐물문화관 11km)

-12:42 표지목(1-38. 이현동억새밭 1.4km / 대청댐물문화관 11.3km)

-12:47 표지목(1-39. 이현동억새밭 1.1km / 대청댐물문화관 11.6km)

-12:52 표지목(1-40. 이현동억새밭 0.8km / 대청댐물문화관 11.9km)

-12:56 표지목(1-41. 이현동억새밭 0.5km / 대청댐물문화관 12.2km)

-13:01 표지목(1-42. 이현동억새밭 0.2km / 대청댐물문화관 12.5km)

-13:05 이현동 갈림길(1구간 종점) 착. 답사종료. 잠깐의 휴식 포함하여 4시간 소요.

-13:22 이현동마을정보센터 버스정류장 착

-이후 71번 버스 타고 보조댐에서 73번으로 환승한 후 대청댐휴게소 도착하여 차량회수.

-14:08 대청댐 휴게소 발. 이후 논산으로 이동하여 아버지 산소 벌초 한 후 귀가.

5.  답사 후기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계속되고 있어 조심스럽게 대청호오백리길 두 번째 발걸음을 했다. 첫 번째(7월 21일) 발걸음을 한지 거의 두 달 만에 다시 찾았다.

대청호오백리길 첫 번째는 맛보기로 4구간(호반낭만길)을 했었다. 이번부터는 순서대로 답사할 예정이다.

< 코스요약 > 대청댐 물문화관 → 이현동 갈림길

대전시 대덕구 미호동 대청댐 물문화관 → 숫고개(2km) → 전망쉼터(0.4km) → 미호동산성(0.7km) → 비상여수로(1.0km) → 삼정마을(0.8km) → 삼정동삼거리(0.5km) → 덕골(1.5km) → 갈전동 송강식당(2.6km) → 대전 대덕구 이현동억새밭(2.0km)

거리 : 11.5Km

소요시간 : 6시간 (글쓴이는 4시간 걸렸다)

[출처: 대청호오백리길 홈피]

대청댐휴게소 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휴게소를 잠시 둘러본 후(CU편의점, 대청호반길 안내도 등이 있다.) 1구간 들머리인 물문화관으로 향했다. 대청호오백리길 1구간은 대청댐물문화관 바로 뒤편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휴게소에서 물문화관 올라가는 길은 곧장 계단을 올라가는 길이 있고 좌측의 경사로를 따라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 곧장 올라가는 계단 길은 시간이야 단축되겠지만 마음에 안 들었다. 그래서 좌측의 경사면 데크길을 따라 올라갔다.

역시 데크길 좌우로 나무들이 빽빽이 들어서 있어서 운치가 있었다.

▲ 1구간 두메마을길 들머리 모습

이내 물문화관 입구에 올라섰다.

가장 먼저 이정표가 반기는데 1구간 들머리가 200m라고 표시되어 있다.

물문화관 광장에는 예쁘게 조성해 놓은 조경수들과 각종 시설물이 한데 어울려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고 이곳에서 바라보는 대청호가 멋졌는데 아쉽게도 녹조가 심했다.

이렇게 구석구석 물문화관을 본 후 1구간 들머리로 향했다.

1구간 들머리로 가는 도중 각종 대형 표지판이 눈에 띈다. 대청다목적댐, 금강유역도, 금강 종주자전거길 종합안내판 등이 세워져 있다. 또한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센터 부스도 설치되어 있다.

잠시 물문화관 건물을 본 후 이내 들머리에 도착했다.

예전에 세운 이정표(①대청댐물문화관. ←이현동 10.5km, ←삼정동삼거리 4.5km) 옆에 짧은 계단이 있다.

일곱 계단을 올라감으로써 대청호 오백리길이 시작됐다.(09:05. 답사시작)

계단을 올라선 후 잠시 뒤돌아 본 대청호가 너무나 멋지다.

이제 흙을 밟으며 산을 올라간다.

약 4분 정도 완만하게 올라가니 으름덩굴 푯말, 국가지점번호(다바 9830 3062) 푯말, 국가지점번호을 설명한 안내판 등이 세워져 있는 곳이 나온다.

그리곤 3분이 채 안된 시간에 대청호오백리길 1구간 표지목(1-01. 이현동억새밭 12.4km / 대청댐물문화관 0.3km)이 나온다. 들머리에서 7분 걸렸다.(09:12)

이러한 표지목은 300m 간격(1개는 200m)으로 42번까지(종점 200m 전까지) 나온다.

계속해서 산길을 걷는다. 02, 03, 04번 표지목을 지나 4분을 더 올라가니 쉼터가 나온다. 나무에 가려 조망은 없다. 이곳에 평상과 진달래 푯말이 세워져 있다.(09:28)

▲ 숲을 빠져나오자 조망이 터지면서 그림같은 풍광이 펼쳐진다.

6분 정도 산길을 더 진행하니 드디어 조망이 터진다. 답답하던 가슴이 뻥 뚫리는 순간이다. 이정표(←이현동 두메마을 8.5km, ←로하스가족공원캠핑장 0.3km / 대청댐물문화관 2km→)가 세워져 있다.

조망이 터지는 그곳에 벤치가 있었다. 벤치가 있어 더욱 더 그럴싸했다. 이곳에서 여행님 사진을 찍어주려 했지만 얼마나 앞서 가는지 가늠이 가질 않았다.

주변의 멋진 풍광을 담아주려는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이제는 대청호를 좌측에 두고 보호난간이 설치되어 있는 멋진 탐방로를 따라 한동안 진행을 한다.

이내 보호난간은 끝나면서 대청호도 숨어버렸다. 조망이 막힌 곳을 지나간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이내 조망은 터진다.

대청호가 아니고 천막촌이 나오고 바닥은 보도블록이 깔려 있다.

보도블록이 깔린 길을 조금 진행하니 넓은 주차장이 나오는데 로하스오토캠핑장이다.

로하스오토캠핑장과 작별하고 다시 산길로 접어들어 3~4분 진행하니 표지목(1-08. 이현동억새밭 10.3km / 대청댐물문화관 2.4km)이 나온다.(09:44)

조금 더 진행하니 삼거리가 나온다. 좌측의 좁은 길(능선길)보다 우측의 넓은 길(사면길)을 택했다. 이내 좌측으로 1-09 표지목이 보인다. 표지목 사진 만 찍고 다시 우측의 좋은 길로 진행했다.

곧바로 계단이 나오고 계단을 올라가면 능선에 오르는데 팔각정은 좌측에 있어 좌측으로 향했다. 이내 팔각정에 도착했다.

능선길로 가면 길 상태가 조금 좋지는 않지만 곧장 팔각정이 나오고, 사면길로 가면 길은 좋지만 능선으로 올라서서 왼쪽으로 가야 팔각정이 나온다.

팔각정에 도착하여 14분 휴식했다. 나무에 가리긴 했어도 대청호는 잘 보였다. 팔각정 옆에는 여러 개의 운동기구도 있다.

3분 후 1-10 표지목과 대청호 둘레산 누리길 푯말, 벤치 2개가 있는 곳이 나온다.(10:08)

이후 7분 정도 진행하니 이정표가 나오는데 대청정(정자) 가는 길이 200m 라고 쓰여 있다. 대청정은 1구간 길이 아니어서 되짚어와야 하기에 지락정(0.5km) 방향으로 진행했다.

내려와서 언덕을 살짝 넘어가니 시멘트 포장도로가 나오고 조금 떨어진 곳에 초소가 보인다.

▲ 팔각정 쉼터에서 바라 본 보조여수로 댐 부근 모습

초소를 지나니 길은 아스팔트 포장도로로 바뀌고 이내 팔각정이 있는 쉼터가 나온다.(10:23)

이곳이 대청댐 보조여수로 쉼터이다. 전망이 무척 좋다.

팔각정 우측 아래 공터에 대청댐 보조여수로 준공기념비(2014.6.13)가 세워져 있다. 준공기념비 뒷면에는 사업개요와 건설사업 참여기관 및 참여자의 명단이 적혀 있다.

이후 1분 정도 더 진행하니 지명산 등산 안내도가 나오고, 이정표가 나오고, 1-14 표지목을 차례로 만난다.

그리곤 다시 로하스오토캠핑장을 만난다.

1-15 표지목을 만나고 곧바로 보조여수로 댐 다리를 건넌다.

계속해서 2차로의 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다리(보조여수로댐) 입구에서 7분 정도 2차로 도로를 따라 가면 삼거리가 나온다. 이곳에 이정표(이현동 두메마을 7.5km→, 삼정동 삼거리 1.2km→)와 미호동 청동기 유적지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이곳은 지금 도로 확장공사를 하고 있다.

미호동 청동기 유적지는 좌측 언덕에 있는데 보질 못하고 좌측의 비포장길로 들어갔다.(10:37)

잠시 녹조가 심한 대청호를 보면서 진행하다가 잠시 작은 언덕을 넘어가니 다시 대청호가 나타나는데 탐방로는 안전난간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곤 이내 삼정생태습지공원 이촌지구가 나온다.

삼정생태습지는 2군데(이촌 ․ 강촌)가 있다.

▲ 삼정생태습지공원 이촌지구

이촌지구에 도착했다.(10:49)

잘 꾸며진 탐방로에 주변 환경도 너무나 멋지다. 차로 주변에는 멋진 집들도 많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대청호도 멋지다.

박효암 신도비를 지나 대청호를 바라보며 진행하는데 「헉!」 사각형의 정자가 뒤집혀 있다. 물(대청호)에 빠져 있지 않은게 다행이었다.

▲ 개인적인 주관으로 1구간 중 가장 멋진 풍경을 간직한 삼정생태습지공원 강촌지구

잠시 숲길을 진행하다가 이내 강촌마을에 들어섰다.(11:04)

이곳의 생태습지공원은 이촌지구 보다 더 멋졌다. 호수에 각각 분수가 있어서 시원하게 물을 뿜어내고 있고, 탐방로는 야자수매트가 깔려있어서 걷기에 편안했다.

잠시 벤치에 앉아 대청호를 감상하는 여유도 부렸다.

팔각정도 세워져 있는 이곳은 한 폭의 그림 같았다.

그림 같은 풍경을 뒤로 하고 차도로 올라간다.

2차로의 차도 갓길에 데크가 깔려 있어서 데크길로 3~4분 정도 진행하니 삼정동 삼거리가 나온다. 정면으로 여흥민씨 집의공파 종갓집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11:28)

삼정동 삼거리에서 좌회전하면 좌측에 삼정동 유래비(옛날에는 산전(山田)을 일구어 살았다하여 산전골이라 부르다가 풍수지리설에 따르면 삼정승이 날 명당이라 하고, 어느 노승도 이 지역의 지세를 보고는 앞으로 이곳에서 삼정승이 나올 명당이라 하여 삼정골로 바뀌어 불렸다고 한다.)가 세워져 있다. 2차로의 도로따라 3분을 진행하니 운촌공 민여검 묘역이 나온다.

짧은 데크길을 지나고, 숲길 사면을 잠시 진행하니 다시 데크길이 나온다. 데크에는 대덕구에서 세운 푯말에 좋은 글들이 쓰여 있어서 심심하지 않게 데크길을 걸었다.

데크길이 끝이 나면서 좌측으로 넓은 비포장길이 나온다.

그래서 비포장길로 가는 줄 알고 좌회전하여 비포장길로 진행했는데 가는 도중 표지기(리본)가 보이지가 않아서 되돌아 왔다.

데크길이 끊어진 곳(대청호수로 1862」 라고 써진 도로명주소 푯말이 걸려있다.)에 되짚어 와서(11:50) 이제는 2차로의 도로를 걸었다.

▲ 그림같이 아름다운 삼정동 비점오염 저감시설이 있는 곳

짧은 숲을 지나 다시 도로와 만났는데 이제는 도로와 나란히 데크길이 이어진다.

얼마간 진행하니 삼정동 비점오염 저감시설 종합안내도가 나온다.

이곳도 한편의 그림같이 아름다운 곳이다.

180도 돌아 다시 도로와 나란히 가는 데크길을 따라 간다.

쉼터를 지나니 대청호가 다시 나타났다.

이제 대청호를 바라보며 진행한다.

1-33 표지목이 있는 곳에서 데크길은 끊어진다. 이곳에 팔각정이 세워져 있다.(12:21)

데크길이 끊어져서 잠시 좁은 갓길로 진행하는데 다시 데크길이 나온다.

갈전동 유래비(옛날에 갈대밭이 많아서 갈밭 또는 갈전이라 하였는데 그 이전에는 갈대 로(蘆)자를 써서 노전(蘆田)이라 하였다. 일설에는 칡밭이 지천으로 덮여 있어 갈밭이라 하였다고 한다.)를 지나 갈전동 삼거리까지 데크길은 이어진다.(12:37)

이제 1차로의 차로길을 5분 진행하니 철 대문(대청호수로 1536-49)이 나온다.

열려있는 철 대문을 지나니 보호난간이 있는 탐방로가 나온다. 대청호 가까이 보호난간이 설치되어 있어서 대청호를 마음껏 보면서 진행한다.

▲ 박 터널

다시 숲길이 나오면서 대청호는 자취를 감추었다.

약14분 정도 진행하니 숲길은 끝이 나고 박 터널이 나온다. 여러 종류의 박들이 하우스 기둥 천장에 매달려 있다.

제법 긴 박 터널을 빠져 나오니 대청호오백리길 2구간 푯말이 나온다. 옆에 이정표도 세워져 있다. 이곳이 이현동 갈림길인데 1구간은 여기까지이다.(13:05)

휴식 포함하여 4시간 걸렸다.

이후 이현동마을정보센터 버스정류장으로 이동하여 71번 버스를 타고, 보조댐에서 73번으로 환승한 후 대청댐휴게소에 도착하여 차량을 회수했다.

1구간을 답사해보니 가장 경치가 좋다는 4구간(호반낭만길) 못지않게 경치가 좋았다.

대청댐 물문화관 광장, 숲을 빠져 나오면 조망이 터지는 곳에 벤치가 있는 곳, 비상여수로댐 쉼터, 삼정생태습지공원 이촌 ․ 강촌지구, 삼정동 비점오염시설이 있는 곳, 철 대문 지나 대청호가 보이는 곳, 이현마을 등은 그림같이 예쁜 풍경을 간직한 곳이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1구간 거리 표기가 현지에 300m(한 곳은 200m) 마다 설치한 표지목에는 12.7km, 대청호오백리길 홈페이지에는 11.5km로 되어 있다.

6. 특기 및 참고사항

① 대청댐 물문화관

주소: 대전 대덕구 미호동 1-10

연락처: 042-930-7332

홈페이지: kids.kwater.or.kr/cyber_dam

한국수자원공사가 만든 복합문화공간이다. 2004년 기존의 대청댐물홍보관을 증축했다. 대청호와 금강에 사는 생물의 서식환경을 소개하며, 수몰된 지역의 삶과 문화를 기록 재연하는 전시관, 댐자료실, 영상실, 인포센터, 전망대 등을 운영한다.

② [체험마을] 대청호 두메마을

주소: 대전 대덕구 이현동 187번지

연락처: 011-9116-2705

홈페이지: http://dumevil.com

7. 답사 경비 (2인 기준)

①주유비: 41,000(추정)

②통행료: 7,800(추정)

③간식비: 20,000

④버스비: 1,250

⑤식대: 29,000 [아침(15,000), 점심(14,000)]

⑥합계: 99,050

8.  1구간 두메마을길 사진 더 보기

1. 대청댐물문화관 http://blog.daum.net/joingi61/15965438

2. 전망쉼터 http://blog.daum.net/joingi61/15965439

3. 대청호 보조여수로댐 http://blog.daum.net/joingi61/15965440

4. 삼정마을 http://blog.daum.net/joingi61/15965441

5. 갈전동 http://blog.daum.net/joingi61/15965442

6. 이현동 두메마을 http://blog.daum.net/joingi61/15965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