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줄기(지맥)/한남정맥 9지맥

[스크랩] 검단지맥 3 (남한산성→검단산→왕기봉→영장산) 06.10.05

약초2 2009. 2. 18. 12:52

672번째 산행이야기

한남정맥 검단지맥 3번째

상일동→이성산→금암산→남한산성→검단산→왕기봉→영장산→매지봉→분당

※한남정맥 검단지맥

한남정맥분기점→법화산→숫돌봉분기점→불곡산→문형산분기점→영장산→검단산→청량산→용마산→검단산→한강

No.716 이성산(二聖山 209m): 하남시                             이성산성

No.717 금암산(金岩山 322m): 하남시                             무 표시

No.353 청량산(淸凉山 482.6): 광주시/ 성남시/ 하남시    수어장대, 남한산성

No.718 검단산(黔丹山 534.7): 광주시/ 성남시                통신중계소

No.719 왕기봉(왕기봉 500m): 광주시/ 성남시                 정상석

No.720 영장산(靈長山 412m): 광주시/ 성남시                 정상석, 삼각점

No.721 매지봉(梅址峰 277m): 성남시                             무 표시, 산불감시초소

No.722 종지봉(종지봉 221m): 성남시                             무 표시

1.날     짜: 2006.10.05(목. 추석연휴)

2.날     씨: 맑음

3.참석인원: 단독

4.산행코스: 상일동 상일초교 맞은편 후레쉬마트→이성산→종지봉→분당

5.산행시간

-08:18 상일동 상일초교 맞은편 후레쉬마트 출발(산행시작)

-08:44 사리고개(중부고속국도 하남분기점)

-08:53 절개지 정상

-08:56 152.8m봉

-09:04 이성산성(이성산)

-09:17 산불감시초소

-09:36 향수고개(생태터널)

-09:50 송전탑(덕소 T/L 6)

-09:53 송전탑(청평양수  T/L 146)

-09:59 송전탑(신제천 No.346)

-10:06 송전탑

-10:14 송전탑

-10:23 금암산 정상 착   -10:31 발

-10:34 송전탑

-11:18 연주봉 옹성

-11:27 서문 삼거리(매표소)

-11:48 영춘정(팔각정)

-11:59 수어장대(청량산)착   -12:26 발

-12:31 삼거리

-12:48 남문

-12:57 초단파매표소

-13:09 초단파매표소 원위치

-13:13 산불감시초소(사거리 안부)

-13:34 삼거리

-13:38 삼거리(분기점)

-13:46 무명봉(식당태이블, 미완성케언, 나무벤치3개)착/   -13:51 발

-13:57 만수천 약수터

-14:11 쉼터 사거리

-14:16 왕기봉(500m)착/   -14:19 발

-14:25 보통골(표고 381m)

-14:31 무명봉(쉼터)

-14:47 이배재고개(2차로)

-14:56 송전탑

-15:05 송전탑(초월 T/L No.16)

-15:07 분기점(이정표)

-15:09 송전탑

-15:14 송전탑

-15:16 사거리 안부(직진)

-15:22 갈마재고개(2차로)착/   -15:25 발

-15:36 분기점

-15:38 삼거리 안부(이정표)

-15:47 사거리 안부(직진)

-15:51 333.4m봉(삼각점)

-15:52 분기점(좌측으로)착/   -15:59 발

-16:03 송전탑

-16:08 사거리 안부

-16:16 송전탑(약간 떨어져 있음)

-16:41 남서울공원묘지(삼거리 안부)

-16:54 영장산(414.2m)착/   -16:57 발

-17:10 사거리 공터(이정표)

-17:18 노루목(공터)

-17:28 산불감시초소(매지봉)

-17:35 사거리 안부

-17:38 헬기장

-17:57 팔각정

-18:00 송전탑

-18:01 송전탑

-18:09 성남도서관(하탑삼거리) 산행종료: 9시간 51분 산행

상일동(상일초교맞은편)-(도로 0:26)-사리고개-(0:20)-이성산성-(0:25)-향수고개-(0:47)-금암산-(0:47)-연주봉옹성-(0:41)-수어장대-(0:32)-초단파매표소-(0:29)-검단산분기점-(0:14)-약수터-(0:19)-왕기봉-(0:28)-이배재고개-(0:35)-갈마재고개-(0:26)-333.4m봉-(0:56)-영장산-(0:34)-산불감시초소-(0:41)-성남도서관

※휴식포함 9시간 51분, 휴식 없이 8시간 40분

6.산행후기

추석연휴에 차량지체로 멀리 못가(예전에 한 번 크게 겪어본 적 있어서) 근교산행을 잡고 집에서 나왔다.

새싹산악회 홈피에다 번개산행 공지를 했지만 댓글 하나 달린게 없어서 동행하는 사람이 없을 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막상 만남의 장소인 상일동 슈퍼에 도착하니 서운한 마음은 어쩔 수가 없다.

주인아저씨와 반갑게 인사 나누고 얼린 생수와 사과를 간식으로 사고 출발한다(08:18).

지형도를 손에 들고 진행한다. 잠시 후 경기도 표지판이 나온다. 계속 포장도로 따라 진행한다.

8:44분에 중부고속국도 사리고개에 도착하여 절개지를 배수로 길 타고 올라가는데 등산로가 제법 뚜렷하게 잘 나 있다. 조금 올라가니 우측으로 암자(절)가 나타난다. 잠시 고속국도를 바라보니 귀성차량이 끝도 안보이고 정체되고 있다.

절개지 위에서 바라본 중부고속국도

(추석 연휴라 많은 차량들로 꼬리를 물고 있다)

절개지 위 정상에 도착하니(8:53) 무덤3기가 있고 중부고속국도 확장공사로 통행금지 안내판이 확장공사가 끝난 지금까지도 방치되어 있다.

조금 진행하니 우측길이 합류하고, 곧바로 좌측길이 합류한다. 계속 평지 길을 진행한다.

조금 더 올라가니 삼각점이 있는 152.8m봉인데 조그마한 공터로 숲에 쌓여 조망이 없다(8:56).

잠시 내려갔다 봉우리 하나 넘고 오름길에 향토유적 1호 이성산성 보호구역 표지석이 나온다(9:04).

조금 더 올라가니 이성산성 동문지(안내문) 복원공사 중인 넓은 공터가 나온다. 조망이 매우 좋다.

조금 더 진행하니 광주시 향토유적 1호임을 알리는 비석이 있고, 8․9각 건물지와 장방형건물지임을 알리는 안내문이 있는데 오래돼서 글씨가 다 지워졌다. 잔디가 보기가 좋다. 사진 찍느라 시간이 조금 지체됐다.

이성산성 보호구역 표지석

9:13분에 출발한다. 9:17분에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우리에 도착한다. 네 군데 사방으로 방공호 비슷한 시설물이 파헤쳐져 있는데 보기가 싫다. 잠시 진행했다가 되 돌아와 사진 한 장을 찍고 다시 출발을 한다.

09:27분에 사거리에 닿는데 직진해서 내려간다.

09:32분에 삼거리 안부에 닿고(우측으로 하산로 있음), 4분 뒤에 생태터널(아래로 4차로)이 있는 향수고개에 닿는다.

생태터널인 향수고개

생태터널을 지나고 절개지를 올라간다.

우측길이 합류되고 곧바로 송전탑을 지나니 우측으로 하산로가 보인다.

09:50분에 송전탑(덕소 T/L 6)을 지나니 좌측으로 하산로가 보인다.

09:53분에 다시 송전탑(청평양수  T/L 146)이 나오고, 6분 뒤에 또 송전탑(신제천 No.346)이 나온다.

10:02분에 능선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1분 진행하니 사거리 안부에서 직진해서 올라간다. 3분 뒤에 다시 송전탑이 나온다.

안부를 지나니 우측으로 길이 보인다. 10:14분에 송전탑을 지나간다. 1분 뒤에 삼거리가 나와 직진해서 8분을 올라가니 바위가 나타난다. 이곳이 금암산인데 아무런 표시가 없다. 조금 위로 올라가면 널따란 암반이 있다. 바위 위에 올라가면 조망이 좋다(10:23).

10:31분에 출발한다. 조금 진행하니 송전탑이 나오고(10:34), 4분 더 진행하니 우측으로 하산길이 있는 삼거리를 직진한다.

10:46분에 사거리 안부를 직진하고, 10:50분에 다시 삼거리가 나오는데 좌측으로 진행한다. 추석연휴라 많은 사람들이 북적이는 공터를 지나는데(10:53), 어제는 한 사람도 구경도 못했는데 오늘은 사람들에게 체여서 지체된다. 계속해서 오름길을 힘들게 올라간다.

이정표가 있는 능선삼거리에서 직진하니(11:10), 곧바로 산불감시초소가 나온다. 2분 뒤에 무명봉 정상에 닿는다. 무명봉은 공터이고, 벤치 3개가 설치된 쉼터이다. 내려서니 안부인데 장사꾼이 보인다.

이제 조금 더 올라가니(6분) 남한산성에 닿는데 이곳이 연주봉 옹성이라고 쓰여 있다. 이제 남한산성에 들어선 것 이다. 사진 한 장 찍고 출발한다.

많은 사람들이 교차하는 산성 길 따라 9분 진행하니 남한산성 매표소가 있는 서문 삼거리에 닿는다. 그냥 산성 따라 진행한다.

연주봉 옹성

남한산성 성벽을 따라 한참을 진행해도 산성 안으로 들어가는 출입구가 보이지 않는다. 순간 당황스럽다. 아까 서문에서 매표하고 들어가야 하는데 후회를 한다. 앞전에 왔을 때는 분명 매표소가 없었는데….

남한산성 서문매표소

할 수 없이 적당한 곳을 물색을 한다. 월담을 하다 걸리면 자연공원법 제86조에 의거 벌금 10만원을 징수한다는 알림문이 곳곳에 붙어 있어 신경 쓰며 조심스럽게 주위를 살피며 월담하여 성 안으로 진입하는데 성공했다. 「어~휴, 10만원 벌었나?」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안내문

성 안으로 들어가니 팔각정(영춘정)이 보인다(11:48). 잠시 아래로 내려가다 아차 싶어 빽하여 다시 올라간다. 화장실건물이 우측으로 보이고 이어 나무계단을 타고 올라가니 포장도로가 나온다. 도로 따라 조금 진행하니 이정표가 있고 조금 더 진행하니 청량산 정상인 수어장대에 도착한다(11:59).

점심때도 됐고 해서 준비해온 도시락을 벤치에서 수어장대를 바라보며 맛있게 먹는다.

수어장대

12:26분에 수어장대를 나선다. 잠시 내려가니 다시 이정표 있는 삼거리에 닿고 이곳에서 포장도로 따라 진행하다 삼거리에서 포장도로를 버리고 우측 나무계단을 타고 내려가면 좌측으로 화장실이 나온다. 다시 올라가면 팔각정인 영춘정에 닿는다. 남문 0.7km남았다는 이정표가 있다(12:36).

산성(성벽)을 끼고 진행한다. 등산로는 거의 국립공원 수준으로 좋다. 남문을 12:48분에 지나가고, 계속 성벽 길로 진행한다. 12:57분에 초단파매표소 위를 지나가고, 계속 성벽을 끼고 진행하는데 남장대지(제2옹성)가 나오는데 어찌 이상한 생각이 든다. 「아차! 초단파매표소 아래로 가야하는데」 하며 다시 빽한다.

오후1시 9분에 초단파매표소 위에 원위치하여 아래로 내려가서 매표소를 통과하고 성문을 통과하여 포장도로 따라 진행한다.

초단파 매표소

포장도로 따라 계속 진행한다. 곳에 따라 능선 길도 열려있지만 금방 도로와 만나므로 굳이 능선 길로 안 들어가도 된다.

1:13분에 사거리을 지나가는데 산불감시초소가 있다. 조금 가니 성남시계 종주지도가 설치되어 있다. 여기서 능선으로 진입한다. 조금 진행하니 다시 포장도로와 만난다. 이후 계속 포장도로 따라 진행하는데 곳곳에 이동식 매점들이 자주 보인다.

1:34분에 삼거리에 닿는데 검단산 정상을 확인하기 위해 우측으로 올라가니 통제선(검단산 정상은 통신중계탑이 설치되어 있어서 출입금지지역이다)이 나온다. 할 수없이 되돌아 나와 삼거리에 도착한다. 이정표가 있다.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단산 정상에 들어서 있는 중계탑

(검단산 정상은 중계탑과 군 시설물이 들어서 있어서 출입을 할수가 없다)

1:38분에 이배재고개 3km 남았다는 이정표를 만난다. 잠시 내려갔다 올라서니 무명봉에 닿는데 식당테이블과 나무벤치 3개, 미완성 케언이 설치되어 있다(1:46).

1:51분에 출발한다. 여기에서 중년 남성을 만나는데 이분도 오늘 갈 데 까지 간다고 한다.

내려오면 불당리 하산길이 있는 삼거리에 닿는데 우측으로 진행한다(1:55).

2분 뒤에 만수천약수터에 도착하여 약수 한 잔 마시고 출발한다. 넓은 안부지역이다. 무명봉에서 여기까지 진행방향이 자주 바뀌는데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 곳곳에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고, 성남시계 종주구간 표지 리본이 많이 붙어있다

이제 계속 오름길이 이어진다. 2:11분에 사거리 쉼터(사기막골 표고400m 이정표 있음)를 지나간다. 계속 오름길이 이어진다.

2:16분에 공터에 태이블의자와 정상석이 설치되어 있는 왕기봉(해발500m) 정상에 닿는다. 이곳에서 강재동씨(검단산에서 만난 사람인데 이후 일정한 간격 두고 산행했는데 왕기봉에서 쉬고 있는데 때마침 도착해서 사진 한 장 찍어줌)와 헤어지고 직진(왕기봉은 능선 삼거리임)방향으로 진행한다(2:19).

왕기봉 정상

바로 공터가 나오는데 이곳에도 벤치가 있다. 이제 내리막이 이어지면서 보통골 삼거리 안부에 닿는다. 이정표(보통골 [381m], 이배재고개 1,400m 32분)가 있다(2:25).

다시 무명봉(공터, 이정표 있음)을 지나가고(2:31) 계속 내리막길을 진행하면 포장도로가 지나가는 이배재고개에 닿는다(2:47).

이배재고개에 있는 표지석

이재배고개는 2차로 포장도로이고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다. 원래 여기까지 종주하려고 했던 것을 혼자 산행해서 아직 이른 시간이라 좀 더 진행하기로 작정하고 고개를 넘어선다. 송전탑을 지나고(2:56), 다시 송전탑(초월 T/L No.16)을 지나 2분 진행하니 분기점이 나타난다. 이정표(←광주 목현리, 요골/ ↓이배재고개/ →갈마치고개, 대원약수터)가 있다. 다시 계속해서 송전탑이 나타난다. 3:09에, 3:14에. 2분 진행하니 사거리 안부가 나타나고 6분을 더 진행하니 2차로(389번 지방도로)인 갈마재고개에 닿는다(3:22).

성남시계종주지도가 세워져 있다. 잠시 구경하다 3:25에 출발한다. 아직도 시간이 많이 남았기에.

매끈한 오름길을 올라간다. 고개에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갈 때마다 힘이 든다. 올라서니 능선분기점이다. 우측 사면 길로 진행한다. 2분 진행하니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안부에 닿는데 직진해서 진행한다. 왼쪽으로 가면 광주시 바깥가지울로 가는 길인데 1100m, 15분이라고 이정표에 쓰여 있다.

조금 올라섰다 내려서니 사거리 안부인데 직진으로 진행한다.

완만하게 4분 올라가니 삼각점(수원311, 1983복구)이 설치되어 있는 333.4m봉이다. 1분 진행하면 삼거리이다. 잠시 휴식을 취한다.

3:59분에 좌측으로 진행한다. 경사가 완만한 지역을 내려가니 송전탑이 나온다(4:03). 좀 더 내려가면 사거리 안부에 닿는데 모리야산 기도원이라고 쓰여진 이정표가 있다.

다시 올라가니 302m봉이고, 조금 내려갔다 길게 올라간다. 우측으로 송전탑이 보인다(4:16). 조금 진행하니 전화가 걸려온다. 전화 덕에 잠시 휴식(11분)을 가져본다.

남서울공원묘지가 있는 삼거리 안부를 지나가고(4:41), 완만하게 올라가면 삼각점(수원437, 1987재설)과 정상석이 있는 영장산(414.2m) 정상이다. 공터인데 숲에 가려 조망이 없다. 벤치와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영장산 정상

영장산 정상의 모습

더 이상 진행하면 하산길이 길어져서 매지봉 쪽 분당으로 하산하기로 결심하고 4:57에 우측으로 출발한다. 계속 줄기차게 내려간다. 이제 조금 있으면 어두워지는데 불구하고 지금 올라오는 사람을 꽤 많이 만난다.

5:10분에 넓은 공터에 닿는데 사거리이고 이정표가 있다. 좌측으로 철조망이 이어진다.

5:14분에 사각정자가 세워져 있고, 운동기구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 무명봉 정상을 지나간다. 이곳까지 오는데 봉우리 봉우리 마다 운동시설과 쉼터가 잘 설치되어 있는게 이곳에 사는 분당 사람들이 부러운 뿐이다.

5:18분에 노루목을 지나는데 이곳도 운동시설, 벤치가 설치되어 있다. 우측으로 철 담장이 세워져 있는게 눈에 거스린다.

5:28분에 산불감시초소를 지난다. 이정표엔 종지봉 1.2km 12분이라고 쓰여 있는데 아리송하다.

5:35분에 사거리 안부(이정표 있음)에서 직진해서 올라간다. 3분 뒤에 맹산(2-1) 헬기장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는 공터를 지난다. 이곳도 벤치가 3개나 설치되어 있다.

5:57분에 팔각정과 지압로가 있는 곳을 지나고 3분 진행하니 송전탑이 나오고 1분 후에 송전탑이 또 나온다.

이제 거의 다 온 기분이다. 아파트를 우측으로 두고 내려가니 성남시 중앙문화정보센터 라고 쓰여 있는 건물 앞으로 떨어진다. 이곳이 하탑삼거리라고 도로 표지판이 보인다. 9시간 51분의 산행을 마쳤다.

이후 도로 따라 야탑역에 가서 지하철타고 귀가해서 맛있는 저녁을 먹고 하루 일과를 마쳤다. 오늘도 해피데이!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행 날머리인 성남시 중앙문화정보센터 건물 정문의 모습

7.경   비

①교통비: 버스:800/ 지하철:1,200

②간식: 생수:900/ 사과:1,000

③합계: \3,900

8.특기사항

①1/25,000 지형도: 덕소(德沼), 성남(城南).

②나 홀로 종주

③강재동(yj658@hamir.com)씨 검단산~왕기봉 함께 산행.

[끝]

출처 : 조인기의 산과 여행이야기